-
- 연구보고서
- 이슈+
- 인재채용
- 연구원개요
- 정보공개
- 고객헌장 및 서비스 이행표준
- 학술지
- 농정포커스
- 공지사항
- 조직도
- 공공데이터 개방
- VOC 처리절차
- 글로벌 정보
- KREI논단
- 보도자료
- 원장실
- KREI 정보공개
- 개인정보 처리방침
- 농업농촌국민의식조사
- 주간브리프
- KREI I-zine
- 연구사업소개
- 사업실명제
- CCTV 설치 및 운영안내
- 세미나
- 농업농촌경제동향
- 농경나눔터
- 경영목표
- 연구협력협정 체결현황
- 홈페이지 저작권 정책
- 농식품재정사업리포트
- 동정&행사
- 윤리경영
- 해외출장연수보고
- 이메일 무단수집 금지
- 농업관측정보
- 연구제안
- 신고센터
- 질의응답
- 인권경영
- 체육시설 및 주차장 운영안내
- 뉴스레터
- 임업관측정보
- ESG경영
- KREI CI
- 찾아오시는 길
연구보고서
농촌 지역개발사업의 체계화 방안

목차
제1장 서론 1
제2장 농촌 지역개발사업의 개요 3
제3장 농촌 지역개발사업의 특징과 평가 6
1. 농촌 지역개발사업의 특징 6
2. 농촌 지역개발사업에 대한 종합 평가 13
제4장 농촌 지역개발사업의 체계화 방안 17
1. 체계화의 원칙과 방향 17
2. 체계화 방안 18
부록 1. 오지면과 정주권면 구분의 현황 및 타당성 23
부록 2. 균특회계 농촌 지역개발사업 현황 25
Abstract 60
요약문
이 연구의 목적은 농촌 지역개발사업 중 균특회계 계정에 속한 사업들을 중심으로 추진 현황을 파악하고, 몇 가지 기준에 의한 비교와 종합 평가를 함으로써, 체계화의 가능한 대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지역개발사업들은 각각의 근거법에 의해 추진되고 있으며, 사업의 공간 범위는 마을, 마을권, 읍·면, 읍·면 소재지, 시·군 일부지역 등으로 다양하다. 사업 내용은 표면적으로는 다양하게 보이지만 하드웨어 정비사업이 주를 이루고, 대체로 일반 농촌지역의 정주기반 확충사업, 낙후 농촌지역의 정주기반 확충사업, 도농교류 등 소득기반 조성사업, 기타 사업 등으로 구분 가능하다.
농촌 지역개발사업은 전반적으로 비슷한 성격의 사업들이 중복 추진되는 특성이 있으며, 그러다 보니 현장에서의 비효율성이 발생하고 있다. 또한 사업들은 농촌 정주공간 위계 및 부처 간 기능과는 무관하게 편의적 공간분할 형식으로 시행되어 사업 내용의 시의성 및 현장 적합성이 미약하다. 더욱이 기존에 낙후 농촌지역 관련 사업이 다수 시행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신활력지역 사업이 신설되었으며 상호 차별성이나 연계성이 모호하다.
농촌 지역개발사업은 지방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담보할 수 있는 체계, 농촌지역의 정주공간 위계에 부응하는 사업 체계, 중앙정부 부처 간 미션과 기능을 고려한 역할 분담 체계를 구축한다는 원칙 하에 체계화될 필요가 있다. 체계화의 대안으로서는 첫째, 오지면과 정주권면 구분 해제, 둘째, 마을 단위 사업의 통합 추진, 셋째, 신활력지역 사업 추진 방식 및 내용의 차별성 확보, 넷째, 균특회계에서 제외하거나 포함시켜야 할 사업 재편, 끝으로 농촌계획 및 개발을 총괄하는 통합법 제정 등을 추진해야 할 것으로 판단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progress of those rural development programs and projects that belong to the Balanced National Development special account, to systematically evaluate them against a number of carefully designed criteria, and finally, to suggest an alternative that will lead to the systematic reorganization and streamlining of various rural development programs and projects.
The raison d'etre of these programs is to enhance the quality of life in rural areas. This requires planners and policy-makers to work on a number of key factors in an effective manner. However, most of the programs in effect are principally targeted at the physical aspect, that is, designed only for the improvement and provision of physical facilities and infrastructure, ignoring other aspects. Even worse, programs and projects of similar and overlapping, if not same, goals and contents are competitively pushed forward by various ministries, subsequently causing inefficiencies and wastes. In addition, only for the reason of convenience, policy-makers divide up areas and regions, without paying sufficient attention to rural settlement networks and hierarchies, for the spatial designation of these programs and projects, thus causing irrelevance and insignificancy. Topping all these problems, newly created program of the so-called “New Dynamic Region” is not distinctive enough to differentiate itself from those programs and projects already existing, therefore revealing its dubious image of duplicating their goals and contents.
Rural development programs and projects can be consolidated and streamlined systematically under the principle that emphasizes, first, local autonomy and creative and entrepreneurial spirit, and secondly, proper role assignments among various, and sometimes competing, ministries, considering the relevance to rural conditions. For this, first, the separation of “Myon” administrative units of isolated areas and settlement areas must be nullified; second, programs and projects targeted at individual villages must be reevaluated, combined and consolidated; third, distinctive program contents must be secured for the “New Dynamic Region” program so that it can be clearly differentiated in its goals and contents from other rural development programs and projects; and finally, all the programs and projects must be reconsidered and reevaluated carefully whether to include in, or exclude from, the Balanced National Development special account so that only those programs and projects relevant in their goals and contents to the account will remain.
Researchers: Song, Mi-Ryung(mrsong@krei.re.kr)
and Park, Ju-Young
저자정보

저자에게 문의

구매안내
KREI의 출판물은 판매 대행사 (정부간행물판매센터)와 아래 서점에서 구입 하실 수 있습니다.
판매대행사
판매서점
교보문고 | http://www.kyobobook.co.kr |
---|---|
영풍문고 | http://www.ypbooks.co.kr |
알라딘 | http://www.aladin.co.kr |
-
상세정보 조회64045
-
좋아요0
-
다운로드151
같은 분야 보고서
-
현장 중심의 농촌재생 모델 개발 실증연구(2/5차년도)
성주인2024.12.30KREI 보고서 -
2024년 농산어촌 마을 패널 조사 결과
한이철2024.12.30KREI 보고서 -
농촌 지역사회에서 청년의 역할을 고려한 일자리 정책 구상
강마야2024.12.30KREI 보고서 -
농산어촌 마을 패널 조사 사업 (5/10차년도)
한이철2024.12.30KREI 보고서 -
농산업인력확보를 위한 이주배경청년의 노동실태와 정책과제
박미선2024.10.30KREI 보고서 -
현장에서 찾은 농촌재생 – 농촌재생 모범사례 10선
심재헌2023.12.30KREI 보고서 -
농촌재생 사례 DB 구축 및 농촌재생 적용사례 대상 모니터링 및 분석·평가 방법론 개발
진장익2023.12.30KREI 보고서 -
농촌재생 모델의 현장 실증을 위한 리빙랩 방법론 및 도구 개발 연구
오형은2023.12.30KREI 보고서 -
농산어촌 마을 패널 조사 사업(4/10차년도)
송미령2023.12.30KREI 보고서 -
2023년 농산어촌 마을 패널 조사 결과
송미령2023.12.30KREI 보고서
- 다음글
- 농수산물 유통환경의 변화와 가락동 도매시장 유통개선 방안 연구
- 이전글
- 소비자·생산자·유통업계의 식품안전관련 의식 및 요구사항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