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푸터바로가기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로고

  1. ENG
  2. 사이트맵 열기
  3. 메뉴열기

VOC 처리절차

고객의소리(VOC)
관리 및 공유체계도

고객정의


  • 학계


  • 수탁기관


  • 정부


  • 국민


  • 기업


  • ...

고개군별 VOC 수집

  • 고객관련조사(만족도조사 좌담회)
  • 일상업무상 고객상담내용
  • 홈페이지 게시글
  • 기관내부의 소리
  • 불만고객 민원내용
  • VOC 유형에 대한 명확한 분류
VOC
수집채널

전화
+

홈페이지
+

접점업무
+

고객조사
+

VOC 분석/활용체계 마련

  • VOC 유형에 대한 명확한 분류
  • VOC 수집채널 다양화
  • VOC 추진 조직 구성

VOC 공유 및 활용

경영활동 반영
외부용역
연구부서
경영진
행정부서
접점부서

고객의소리(VOC)
처리 절차도

VOC
수집채널

전화
+

홈페이지
+

접점업무
+

고객조사
+
고객의 소리 접수

홈페이지 관리팀 전달
VOC 담당자

고객통합관리시스템 등록
'홈페이지 세부분야별 담장자' 참조

처리부서 분배(재분배)

처리부서 검토
YES

답변완료
VOC 담당자, E-Mail 발송
결과확인
이메일,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