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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촌경제
한·중·일 김치 무역 패턴의 결정요인과 확산이 한국의 김치 수출에 미치는 영향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선행연구 고찰
Ⅲ. 한·중·일 무역 분석을 위한 기초 조사
Ⅳ. 통계자료
Ⅴ. 모형과 방법론
Ⅵ. 분석결과
Ⅶ. 결론 및 시사점
요약문
이 연구는 중력모형을 이용하여 한·중·일 김치 무역 패턴의 결정요인과 한류의 확산이 한국의 김치 수출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분석하였다. 전체적인 김치 무역 패턴을 살펴보면 김치 교역은 종주국인 한국을 중심으로 전체 교역량의 90% 이상이 한·중·일 3국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한국의 김치 수출 증대를 위한 방안 모색 시 한·중·일 3국의 김치 무역 분석이 중요하다. 한·중·일 김치 무역 패턴을 보면 한국의 김치 수출은 2008년 기준 총 수출량의 87% 이상을 일본이 차지하고 있다. 일본의 주된 김치 수입국은 한국과 중국으로 각각 실질무역데이터를 사용하여 대일 김치 수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경제적인 측면에서 수입국의 1인당 국민소득은 김치수출과 양(+)의 관계를 보이고 수출단가는 음(-)의 관계를 나타냈다. 사회적인 측면에서는 한국 문화의 전파, 곧 한류가 김치 수출에 영향을 미쳤다. 2000년 초반부터 본격화 된 한류는 수입국 소비자의 한국산 김치선호를 높임으로써 한국의 전통문화식품인 김치의 수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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