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푸터바로가기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로고

  1. ENG
  2. 사이트맵 열기
  3. 메뉴열기

농촌경제

한·중·일 김치 무역 패턴의 결정요인과 확산이 한국의 김치 수출에 미치는 영향 분석

2009.12.31 1201
연구보고서 표지
  • 저자
    안선진
  • 등록일
    2009.12.31
목차

Ⅰ. 서론
Ⅱ. 선행연구 고찰
Ⅲ. 한·중·일 무역 분석을 위한 기초 조사
Ⅳ. 통계자료
Ⅴ. 모형과 방법론
Ⅵ. 분석결과
Ⅶ. 결론 및 시사점

요약문

이 연구는 중력모형을 이용하여 한·중·일 김치 무역 패턴의 결정요인과 한류의 확산이 한국의 김치 수출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분석하였다. 전체적인 김치 무역 패턴을 살펴보면 김치 교역은 종주국인 한국을 중심으로 전체 교역량의 90% 이상이 한·중·일 3국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한국의 김치 수출 증대를 위한 방안 모색 시 한·중·일 3국의 김치 무역 분석이 중요하다. 한·중·일 김치 무역 패턴을 보면 한국의 김치 수출은 2008년 기준 총 수출량의 87% 이상을 일본이 차지하고 있다. 일본의 주된 김치 수입국은 한국과 중국으로 각각 실질무역데이터를 사용하여 대일 김치 수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경제적인 측면에서 수입국의 1인당 국민소득은 김치수출과 양(+)의 관계를 보이고 수출단가는 음(-)의 관계를 나타냈다. 사회적인 측면에서는 한국 문화의 전파, 곧 한류가 김치 수출에 영향을 미쳤다. 2000년 초반부터 본격화 된 한류는 수입국 소비자의 한국산 김치선호를 높임으로써 한국의 전통문화식품인 김치의 수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저자정보
안선진
일용직
소속: 연우회
저자의 다른 보고서
저자에게 문의
안선진
일용직
소속: 연우회
저자에게 문의
  • 상세정보 조회
    1201
  • 다운로드
    39

같은 분야 보고서

다음글
소득수준별 농식품 수요함수 추정: 중도절단회귀모형을 이용한 미시적 접근
이전글
혼합로짓모형을 이용한 다목적지 여행의 편익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