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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촌경제
에이전트를 이용한 전통주 품질특성 우선순위 결정

목차
1. 서 론
2. 품질특성 우선순위 결정과 에이전트
3. 품질특성 우선순위결정 에이전트의 구축
4. 응용 사례
5. 요약 및 결론
요약문
오늘날의 시장은 소비자가 주도권을 가지는 구매자 중심시장(buyer's market)으로 변모하고 있으며 소비자의 요구사항을 파악하는 것은 기업의 계속적인 유지, 성장을 하기 위한 필수 조건이 되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이 연구는 다수 의사결정자의 주관적 판단을 합리적으로 총합할 수 있는 의사결정방법론인 AHP을 활용하여 자동화된 에이전트를 설계하였으며 온라인 설문조사방법과 연계하여 품질특성 우선순위 분석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에이전트의 핵심 알고리즘은 응답자들의 일관성검사가 가능한 AHP의 고유벡터법에 근거하여 설계되었다. 에이전트는 외부 시스템과의 통신을 통해 품질특성에 대한 중요도 계산과 일관성 검사를 수행하고 처리결과에 대한 메시지를 생성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에이전트를 탑재하고 있는 품질특성 우선순위 분석시스템은 크게 온라인설문페이지와 온라인설문결과를 제품의 계층구조에 따라 자동으로 분석하는 에이전트, 설문결과를 저장?갱신하기 위한 데이터베이스, 이 모든 것들을 연결하고 제어하기 위한 제어시스템으로 구성하였다.
이 연구에서 구축한 분석시스템을 일본 소비자들이 중요시하는 우리나라 전통주 품질특성의 우선순위분석에 응용하였으며 그 결과를 제시하였다.
주요분석결과를 예시해 보면 다음과 같다. 유효 설문자료 중 23%는 한번의 수정도 없이 첫 번째 설문응답으로 판단의 일관성이 있는 것으로 검증된 반면에 응답자의 77%는 자신의 설문을 본 에이전트와의 피드백을 통해 한번 이상 수정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소비자가 선호하는 국내 전통주의 품질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전통주의 품질특성을 2단계로 계층화하여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 1단계의 가격, 포장 단위, 제품디자인, 도수, 제품특성의 품질특성 우선순위 분석 결과는 》가격 》제품디자인 》포장단위 》도수의 순으로 나타났다.
중요도 1순위인 제품특성을 향, 색깔, 맛, 원료로 세분하여 분석된 결과는 맛 》향 》원료 》색깔의 순이었으며 중요도 3순위인 제품디자인의 경우, 한국전통디자인 》일본전통디자인 》서구식디자인의 순으로 나타났다.
요컨대, 이 연구에서는 품질특성의 우선순위를 결정하기 위한 에이전트와 이를 실제 활용하기 위한 품질특성 우선순위 분석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이 연구의 에이전트를 활용할 경우 시장에서 제품특성에 대한 소비자들의 요구사항을 쉽게 조사?분석함으로써 비용점감과 더불어 지리적?시간적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이 될 수 있으며 기존의 분석방식에 비해 보다 객관적인 결과를 도출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진다. 향후 연구 과제로 본 에이전트의 장점 중의 하나인 일관성검사에 있어, 설문응답자의 설문수정과정이 설문응답자의 의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면밀한 연구가 향후 수행될 필요가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sign the agent which can analyze the quality characteristic priority of Traditional Liquor as the necessary information for Traditional Liquor industry to strengthen its international competitiveness.
The major algorithm of the real-time agent system is based on the eigenvector method of the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And a prototype is developed to incorporate this agent into the online survey system in this study. The prototype results in the information on the quality characteristic priority of Korean traditional liquor in Japanese customers' view.
This results are useful for the marketing strategy of Korean traditional liquor industry aimed at Japan. And the agent in this study can be applied to another indust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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