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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화훼류의 한·일 소비행태 조사
2020.12.28
91545

목차
제1장 서론
제2장 한·일 소비자의 조사 개요 및 특성
제3장 국내 소비자의 화훼류의 구매행태 조사 결과
제4장 일본 소비자의 화훼류의 구매행태 조사 결과
제5장 요약 및 결론
요약문
화훼산업은 그동안 성장을 지속해 왔으나, 소비 둔화 등의 영향으로 인해 2005년을 기점으로 판매액이 감소세로 전환되었다. 화훼 소비액은 현재 1990년대 후반 수준까지 후퇴하였으며, 화훼 수출도 최근 들어 급격히 감소하고 있다. 반면, 화훼 수입은 계속 증가하여 소비자의 외국산 화훼 구매가 과거보다 용이해지는 등 화훼산업을 둘러싼 전반적인 여건이 악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화훼산업이 과거와 같은 성장산업으로 재도약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소비 확대가 선결과제이며, 신시장 창출의 일환으로 수출 확대도 도모할 필요가 있다. 이 때문에 본 연구는 국내 소비자와 함께 주요 수출대상국인 일본 소비자 조사를 통해 화훼 구매행태를 파악하고, 이를 비교·분석함으로써 화훼 소비 및 수출 확대 방안 도출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수행되었다.
저자정보

박기환
선임연구위원
소속: 식품원예경제연구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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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기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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