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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중국 소비자의 채소류 선호도 분석 및 대중국 수출용 채소종자 육종 방향 : 종자시장 조사 및 마케팅 지원시스템 구축 (2/4년도)

목차
제1장 서론
제2장 중국의 소득지출 구조와 채소류 소비 동향
제3장 중국 대도시지역 소비자의 채소류 구매행태
제4장 중국 대도시지역 소비자의 배추 선호도 분석
제5장 중국 대도시지역 소비자의 고추류 선호도 분석
제6장 주국 대도시지역 소비자의 무 선호도 분석
제7장 중국 대도시지역 소비자의 수박 선호도 분석
제8장 소비자 조사에 기초한 대중국 수출용 채소종자 육종 방향 및 소비자 수용성
요약문
최근 종자산업은 의약․재료산업과의 융복합산업화 및 나노기술 등이 접목된 첨단 생명과학기술산업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막대한 이익 창출이 가능한 고부가가치산업으로서 급부상 중이다. 이 때문에 선진국과 글로벌 종자기업들은 종자산업의 외연 확대를 위한 상당한 자금을 투자하고 있다. 이에 비해 우리나라는 세계 종자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1% 정도에 불과하며, 농업부문 축소로 종자 수요 증대에 한계가 있어 상업용 종자인 채소종자의 내수 규모는 계속 정체되다 최근 들어 소폭 증가에 그치고 있다.
종자산업이 위축된 내수시장을 극복하고, 외연을 확대하여 향후 미래성장산업으로 한 단계 도약하기 위해서는 해외시장 개척이 무엇보다 필요한 과제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세계 2위의 거대 종자시장이자 앞으로 상업용 세계 채소종자시장 확대를 주도할 것으로 전망되는 중국을 주요 Target Market으로 설정하여 적극 공략할 필요가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중국의 북경 및 상해지역 소비자 2,000명을 대상으로 채소류 구매 패턴이나 선호도를 파악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인 대중국 수출용 채소종자의 육종 방향을 수립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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