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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농협 영농자재 사업의 혁신방안 연구

목차
목차
제 1장 서론
연구의 필요성
연구사업의 목적과 내용
연구의 범위와 방법
연구의 추진체계
보고서의 구성
제 2장 협동조합의 의의와 국제적 조류
협동조합의 의의
협동조합의 구매사업
협동조합의 국제적 조류
제 3장 영농자재사업의 목표와 발전방향
영농자재사업의 특징
영농자재사업의 여건변화
영농자재사업의 당면문제
농협 영농자재사업의 강·약점
영농자재사업의 발전적 경영목표
영농자재사업의 발전방향
제 4장 비료 사업
비료사업의 현황
비료사업의 여건 변화·전망과 당면문제
비료사업의 추진목표와 방향
비료사업의 혁신전략
제 5장 농기계 사업
농기계사업의 현황
농기계사업의 여건 변화·전망과 당면문제
농기계사업의 목표와 실천방향
농기계사업의 혁신 전략
제 6장 농약 사업
농약사업의 여건변화와 전망
농약사업의 실태
농약사업의 문제점과 당면과제
농약사업의 혁신전략
제 7장 유류 사업
유류사업의 실태와 문제
수협과 일본 전농의 유류사업 실태
농협중앙회의 유류구매사업 추진목표와 방안
추진 전략 : 단계별 접근
제 8장 요약 및 향후과제
영농자재사업의 발전 전략
향후 과제
부록1 독일 농협의 비료사업 : 바이에른주 라이파이젠과 BayWa를 중심으로
부록2 일본 전농의 농기계사업 실태
부록3 일본 전농의 비료·농약사업
참고문헌
요 약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농협에 대한 여러 가지 도전들이 20세기 말부터 국내 외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국제적으로는
운동 차원의 농협운영의 한계가 적시되고, 새로운 기업적 경영기법의 도입과 사업영역의 확장이 현저할 뿐만 아니라 극단적으로 협동조합이 일반
기업으로 변환되는 경우도 있다. 국내적으로도 1996년 이후 지역 농협의 꾸준한 통합과 2000년도 품목별 중앙회의 통합, 농협 내부적으로는
사업별 책임경영제의 도입, 조직의 슬림화 등, 역시 효율성과 수익성을 지향하는 변환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급변하는 정황 속에서 지금까지 농협이 수행해 온 영농자재 구매사업을 앞으로 어떻게 꾸려나가는 것이 바람직한가에
대한 실천적 해답을 얻기 위해 수행된 연구이다.
2. 연구범위
이 연구에서 검토된 농협의 영농자재사업은 농약, 비료, 농기계와 유류 계통사업(신규)에 한정하고 있다.
이와 달리 농협과 남해화학, 영일화학과 관계부분에 대해서도 검토하였다. 전반적인 농협 영농자재사업의 추진방향을 제시하는 부분에서는 위와 같은
구분을 두지 않았다.
3. 비료사업의 발전방향
농협의 가격 교섭력을 높이기 위해 원가분석의 전문성을 제고하고, 시장정보의
수집과 분석 기능을 강화해야 함.
농협 비료판매가격의 탄력적 운용을 위해 [비료가격안정기금]설치를 신중히
검토하고, 현금판매 할인율을 인상해야 할 것임.
전자상거래의 단계적 추진이
필요함.
전문인력의 확보 및 배치를 통해 시비 관련 지도사업을 강화함과 동시에 꾸준히 흙 살리기 운동을
추진하는 것이 필요
독립사업체로 부서조직을 개편, 단위 부서 책임하 효율성
추구
사업수지 개선을 위해 원가주의에 입각한 사업운영을 해야 하며. 비료계정적자의 조기 보전이 반드시
필요함.
남해화학의 운영 효율화를 위해 생산조정, 경영의 다각화, 신규사업으로의 진출 등을 적극 모색해야
함. 아울러 판매대리점 운영의 효율화 및 지역 농협과의 역할 정립이 필요함.
4. 농기계사업의 발전방향
농기계 시장교섭력 제고를 위해 농기계 기종 구매업체 단일화를 추진하고,
이를 통해 대량구매의 강점을 더욱 강화함과 동시에 주력, 수요가 집중된 농기계에 대한 주문자생산방식을 도입하는 것이 필요
농협제품에 대한 판촉활동을 강화함과 동시에 농기계수요가 적거나, 생산이 안 되는 농기계를 중심으로
수입판매도 적극 고려해야 할 것임.
농기계 사후봉사 강화를 위해서는 현재의 면 단위 농기계서비스센터의
운영은 근본적으로 적절한 부품과 수리기사확보에 애로를 안고 있어 수리센터의 광역화를 추진해야 함.
농기계 수리의 격납 시스템 도입과 함께 농기계 보유대수가 적은 지역과 기종의 농기계 수리는 인근
서비스센터에 위탁하는 방안도 필요
중고 농기계의 취급을 통해 농업생산의 저비용 기계화에 기여함과 동시에
농협의 수익성을 제고하고, 중고농기계를 리스나 렌탈 사업에 연계하여 추진하는 것도 고려해야 함.
5. 농약사업의 발전방향
시장점유율의 제고 3단계 대책
강구
1단계(투자):전문인력의 확보, 물류체계의 개선, 전산 시스템의 도입 등
인프라를 구축
2단계(매출액증가):홍보, 판촉 활동의
강화
3단계(투자회수):유통의 효율화로
흑자실현
취급 품목정비와 함께 관련 정보의 수집활용을 체계화하고, 원제의 수입확보, 원가조사 기능을
강화하는 등의 대책이 필요
마케팅 능력의 제고를 위해 홍보 판촉 활동과 조합판매 권한의 강화, 농약 판매 직원 교육의
내실화(상담능력의 제고, 친절성 제고)가 필요하며 농약 전자상거래(통신판매) 체제의 구축도 검토가 필요함.
주문자 상표 부착 방식, 농약 원제의 개발 및 해외 원제의 직수입에 대한 전향적인 검토가
요구됨.
농협과 영일화학과의 유기적 연계 정립이 필요
-
영일화학의 제조품목 및 생산량의 합리적 결정
- 조직과 담당자간의 마케팅 협력
6. 유류사업의 단계적 계통사업화
1단계:공동구매가 가능한 지역 농협 유류구매사업을 중앙회에서
공동구매할 수 있도록 알선
2단계:중앙회 계통사업으로 추진
3단계:중앙회의 유류기지 보유 등 유류사업의 다각화 추진
요약문
발주처:농협중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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