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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REI논단
하역기계화로 물류비 절감, 지원범위·규모 확대 급선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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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농어민신문 컬럼| 2009년 6월 4일 |
조 명 기 |
우리나라 농산물 물류비는 8조 840억원(2005년 기준)으로 농업 GDP 대비 30%를 상회하고 있으며, 전체 농산물 유통마진의 14%를 차지하고 있다. 이것은 선진국이나 일반 제조업 물류비에 비해 매우 높은 수준으로 농산물 유통효율화의 가장 중요한 정책목표가 물류비용의 절감이라는 사실을 반증하고 있는 것이다.
농산물 물류비는 대체로 운송비, 보관비, 포장ㆍ가공비, 하역비, 감모비, 물류관리비 등 다양한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이 중 운송ㆍ하역비가 전체 물류비의 약 40%로 가장 높은 수준이다. 농산물 물류비용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은 영세ㆍ분산적인 농업경영 구조의 특성뿐만 아니라 물류표준화 미흡, 산지의 공동물류활동 미흡, 상물분리시스템 미구축, 비효율적 수송체계, 유통시설의 낙후성 등 다양한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같은 상황에서 정부는 농산물 물류표준화사업의 일환으로 파렛트, 플라스틱상자 등 농산물 물류기기의 공동이용을 통한 물류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 ‘물류기기 공동이용’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 사업은 공동출하를 통한 출하물량 규모화와 하역기계화 추진을 위해서는 가장 효율적이면서 필요한 정책사업이라고 할 수 있다. 사업의 대상자는 원예농산물 생산자조직과 공영도매시장, 산지유통인연합회 등이며, 사업의 내용은 원예농산물 수송용 파렛트, 플라스틱 상자, 다단식 목재상자, 팰릿 철상자 등 주로 수송용 물류기기의 임차료의 일부를 지원하는 것이다.
현재 시급한 농산물 유통정책의 대상으로 산지의 조직화ㆍ규모화ㆍ공동화, 도매시장 효율화, 농산물 유통의 통합관리(SCM 등), 산지와 소비지 유통시설 확충 등 다양한 사업이 있지만, 이들 정책의 취종 목적은 유통효율화를 통한 생산자와 소비자의 만족도 제고이다. 그리고 유통효율화의 핵심은 불필요한 유통비용의 절감을 위한 비효율적인 물류체계의 개선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물류기기 공동이용 사업은 물류효율화의 핵심사업이기 때문에 지금보다 지원범위나 지원규모가 더욱 확대되어야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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