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한국농촌경제연구원
통합검색
SITEMAP
SITEMAP
조사소개
조사소개
조사개요
조사설계 및 절차
표본구성 및 가중치
조사연혁
연구진
연구보고서
연구보고서
기초분석보고서
통계보고서
농소모 보고서
우수논문선발대회
우수논문선발대회
우수논문선발대회 소개
수상작
논문목록
사진 자료실
식품소비행태조사결과발표대회
식품소비행태조사결과발표대회
결과발표대회 자료집
포스터 논문
관련 영상
농소모 게시판
농소모 게시판
농소모 소개
농소모 보고서
사진 자료실
공지사항
공지사항
공지사항
질의응답
질의응답
1:1문의
FAQ
언론보도
언론보도
언론동향
보도자료
홈으로
언론보도
조사소개
연구보고서
우수논문선발대회
식품소비행태조사결과발표대회
농소모 게시판
공지사항
질의응답
언론보도
언론동향
언론동향
보도자료
언론동향
프린트
링크복사
언론보도
언론동향
보도자료
[총
14
건]
1
/
2
page
검색 분류
전체
제목
내용
검색창
14
내년 식품 트렌드 고물가 대응·커스터마이징·헬시플레저
언론사명:
농수축산신
보도일자:
2023.12.05
기사요약:
내년 식품소비 트렌드는 고물가 대응과 개인 취향·가치 추구가 중요한 흐름을 형성할 것으로 전망된다. 올해 계속된 인플레이션으로 내년에도 도시락 싸오기, 배달 대신 포장, 못난이 농산물 구입, 저렴한 자체브랜드(PB) 상품 구매 등 소비자들의 각종 알뜰 소비 행태가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이에 식품업계도 반응하며 자사의 공식몰 혜택 강화, 유통단계 축소, 파격적 할인혜택 등을 내걸면서 온라인 시장에서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13
"온라인에서 식품 구입, 간편식 소비" 지속 증가
언론사명:
보건뉴스
보도일자:
2023.12.04
기사요약:
우리나라 가구의 고물가 인식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계속된 것으로 나타났고, 온라인을 통한 식품 구입과 간편식에 대한 소비도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분석 결과에 의하면 2022년 체감물가 수준이 115.4(2021년 대비 15.4% 증가를 의미)로 2015년 이후 최고치를 기록햇는데, 올해에도 이러한 고물가 인식이 계속된 것으로 나타났다. 2023년 체감물가 수준은 114.1(2022년 대비 14.1% 증가를 의미)로 조사되었는데, 작년에 비해서는 낮지만 예년에 비해서는 크게 높은 수치다.
12
“올해 식품 물가 높다고 생각했지만 구입에는 변화 없었다”
언론사명:
한국농정신문
보도일자:
2023.12.03
기사요약:
실제 ‘식료품’ 물가는 지난해만큼 큰 폭은 아니지만 꾸준히 오르고 있는 추세다. 하지만 이러한 고물가 상황에서도 우리나라 가구의 46.8%는 식품 구입에 변화가 없었다고 응답했다. 이에 대해 농경연 연구진은 “고물가 상황에 대응할 경제적 여력을 가진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하지만 경제적 여력이 없는 가구에게는 대응 방법이 없었을 수도 있음을 배제할 수 없다”고 전했다.
11
한국농촌경제연구원, 2023 식품소비행태조사 결과발표대회 개최
언론사명:
농민신문
보도일자:
2023.12.01
기사요약: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1일 서울 서초구 aT센터에서 ‘2023 식품소비행태 조사결과 발표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조사 결과는 식품소비행태조사 3기(2023년~2027년)로 새롭게 진행됐다. 농경연은 대표성을 높이기 위해 2020년 모집단 반영 집계구 패널표본을 교체했다. 또한 조사 문항 역시 보완해 이용자 수요에 대응한 안정적 조사 기반을 마련했다.
10
KREI, 개원 10주년 맞아 '2022 식품소비행태조사' 결과 발표
언론사명:
브릿지경제
보도일자:
2022.12.09
기사요약:
지난 10년 우리나라 가구는 집에서의 식사 및 조리를 지속적으로 줄여왔으며, 식품 주구입장소로서 ‘온라인’이 차지하는 비중은 동기간 꾸준히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비대면·언택트 소비행태가 가속화되었고, 이러한 양상은 2022년에도 지속된 것으로 풀이된다.
9
간편성, 건강, 가치소비 지향 식품소비 트렌드 ‘주목’
언론사명:
farminsight
보도일자:
2023.01.03
기사요약:
지난 10년 간 집에서 식사 및 조리는 감소하였으며, 외식 및 간편식 소비는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식품 주 구입장소는 '온라인'으로, 간편 및 편리성 지향 가구는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
8
코로나 이후…방문 외식 줄고 가정식, 배달·방문 포장 늘었다
언론사명:
한국농어민신문
보도일자:
2021.02.04
기사요약: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증이 가정 내 식사 문화를 바꾼 것으로 나타났다. 방문 외식이 줄고 가정식과 배달·테이크아웃 식사는 늘어난 것이다.
7
'코로나 끝나도 식품 이곳서 산다'…올해도 `돌밥돌밥`에 온라인 쇼핑몰 독주
언론사명:
매일경제
보도일자:
2021.12.14
기사요약:
코로나19가 종식된 후에도 온라인을 통해 식품을 구입하는 행태는 현재 수준과 동일할 것이라는 응답율이 80%에 육박한 것으로 나타났다.
6
[사설] ‘코로나19’로 달라진 식품소비행태 눈여겨봐야
언론사명:
농민신문
보도일자:
2021.12.17
기사요약: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급증한 온라인 식품 구매가 앞으로도 계속 활기를 띨 전망이다. 또 먹거리 물가 상승으로 식품을 구입할 때 맛이나 품질보다는 가격을 먼저 고려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
5
[국민의 기업] 기능성 쌀로 건강식단 짜고 소포장과 정기구독 늘어 '한국인 밥심' 다시 살아나나
언론사명:
중앙일보
보도일자:
2020.10.21
기사요약:
건강을 생각해 기능성 쌀을 구입하는가 하면 쇼핑 편의성과 밥맛을 고려한 소포장 구매가 늘고 있다. 쌀 소비행태가 바뀌면서 유통업체나 정미소에서는 맞춤형으로 쌀을 배합(블렌딩)해주거나 4~5공기 정도 분량으로 포장해 판매하기도 한다. 농림축산식품부 관계자는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