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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미얀마 KAPEX를 마무리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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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미얀마 KAPEX를 마무리하며..

조선미 연구원(국제농업개발협력센터)

올해 센터에서 담당하고 있는 2019년 미얀마 KAPEX(개도국 식량안보를 위한 우리나라 농정성과 확산) 사업을 마무리하기 위하여 지난 11.28~31 동안 미얀마의 수도인 네피도(Naypyitaw)로 출장을 다녀왔다. KAPEX 사업은 우리 센터가 2013년부터 농식품부의 위탁사업으로 수행해오고 있는 개발컨설팅형 ODA 사업이다. 동 사업은 대상국과의 공동조사, 초청 및 중기연수, 워크숍 등을 통해 사업 주제 관련 대상국 공무원의 정책적 역량을 강화하고, 향후 우리 정부의 ODA 사업을 발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번 출장에서는 미얀마 농축산관개부(Ministry of Agriculture, Livestock and Irrigation) 농업연구국(Department of Agriculture)과 수행한 미얀마 샨주(Shan State)의 옥수수 가치사슬에 대한 공동조사 결과를 공유하기 위하여 KAPEX 결과공유워크숍을 개최하였다.

미얀마에서 옥수수는 주로 5월~10월 사이의 우기와 9월~1월 사이의 건기에 재배되며, 전체 옥수수 생산량의 80%는 사료용으로 국내 소비되거나 중국을 포함한 인접 국가로 수출된다. 2018년 기준 미얀마의 전체 옥수수 재배면적은 약 124만 6,500 에이커로 재배면적의 비중은 샨주(54%), 사가잉(15%), 카야(5%), 마그웨(6%), 아예와르디(3%)으로 높다(Myanmar Central Statistical Org 2018). 샨주는 북쪽으로는 중국, 동쪽으로는 라오스, 남쪽으로는 태국과, 서쪽으로는 미얀마의 5개 행정구역과 지리적으로 접하고 있다<그림 1>.


<그림 1> 미얀마 샨주(Shante State) 위치
 



미얀마에서 옥수수 가치사슬에 참여하는 이해관계자는 농민, 수집업자, 도매상인, 교역업자, 국내 사료제조업체, 해외 수입업자, 서비스 공급업자(정부 및 민간 부문)로 구분된다. 샨주에서 생산된 옥수수는 주로 중국 및 태국 등 인접한 국가로 국경거래를 통해 수출되거나, 국내 사료업체로 유통된다<그림 2>. 그러나 옥수수의 생산, 수확 후 관리, 유통 등 가치사슬 단계별로 문제점이 존재한다.


<그림 2> 미얀마의 옥수수 가치사슬 도식화


자료: 2019 KAPEX 결과공유워크숍 미얀마 농축산관개부 농업연구국 발표자료 



첫째, 대부분의 농민들은 태국 등 인접국가로부터 수입된 교잡종자를 이용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미얀마 농업연구국에서 개발한 품종의 이용 및 보급률이 저조한 실정이다. 또한 농민들은 수확된 옥수수를 보관 및 저장할 수 있는 시설과 기술이 부족하며, 이에 따라 옥수수의 수분 함유량이 높아 곰팡이에 의한 감염 문제가 존재한다. 생산된 옥수수는 중개업자들이 보유한 시설을 통해 건조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중개업자의 가격 교섭력이 높아 옥수수 재배를 통한 농민의 소득이 높지 않다. 특히 샨주에서 생산된 옥수수는 중국 시장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편인데, 최근에 들어와 중국의 시장수요 변동성이 커짐에 따라 옥수수 시장 가격의 불안정성이 높아지고 있다. 향후 미얀마의 경제 성장에 따른 육류 제품에 대한 수요와 중국의 시장 수요가 높아짐에 따라 미얀마의 옥수수 산업을 육성하는 것은 중요한 정책적 과제이다.


이러한 배경에서 KAPEX 결과공유워크숍에서는 미얀마 농업연구국은 수행한 공동조사의 결과를, 미얀마 농업네트워크(MAN)는 민간 및 공여기관 입장에서 접근한 미얀마의 옥수수 가치사슬에 대해 발표하였다. 이와 더불어 네덜란드계 농업컨설팅 회사인 Fresh Studio는 샨주에서 추진하였던 모두를 위한 지속가능한 가금류 사업(Sustainable and Affordable Poultry for All, SAPA)에 대해 소개하고, 옥수수 품질 기준 수립과 관련된 사업 경험을 공유하였다. SAPA에서 추진한 사업의 경우, 옥수수 품질 기준을 수립하여 농가를 대상으로 기술 교육을 제공해오고 있으며, 생산된 옥수수가 네덜란드계 사료제조업체인 DeHues에 납품될 수 있도록 유인해오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최근 개발협력 분야에서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는 민관협력(Public Private Partnership) 방식의 일환으로, 원조사업과 민간 부분의 연계를 통해 사업의 지속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유용한 교훈을 제공한다.


이와 더불어 선진사료 측에서는 샨주에서 생산된 옥수수를 수매하는 방식과 관련 문제점을 소개하였다. 샨주에서 생산된 옥수수는 각 지역의 교역업자들을 통해 수집되어 선진사료와의 가격 협상을 통해 수매되고 있다. 선진사료와 같은 사료업체들이 농가들로부터 생산된 옥수수를 직접 수매할 수 없는 이유로는 옥수수의 낮은 수량, 가격 변동, 비효율적인 유통망 등이 꼽혔다. 사료 수매 과정에서의 문제점은 적시의 공급 부족, 유통 차량의 관리 방안 부재, 시장 가격 정보의 부족 등이 존재하며, 옥수수의 품질 측면에서는 높은 수분 함유량, 곰팡이에 의한 감염 문제 등이 존재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미얀마의 옥수수 가치사슬 개선하기 위해서는 옥수수 재배 농가에 대한 수확 후 관리 및 저장에 대한 교육, 우량 품종의 이용 확산, 품질 관리를 위한 저장 시설 건립, 옥수수 교역을 위한 투명하고 공정한 시장 시스템 수립, 시장 정보의 확산 등이 뒷받침되어야 할 것으로 논의되었다.

개인적으로 평가하기에 올해 미얀마 KAEPX 사업은 당초 목표로 설정하였던 대부분의 활동을 추진하여 성공적으로 마무리된 것으로 보인다. 열정적이고 성실한 미얀마 공무원분들과 함께 일하며 그들과 친해지고, 그들의 문화를 이해하고, 미얀마 농업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었다.

하지만 사업 실무자로서의 업무는 이제부터 시작이라 할 수 있겠다. 미얀마 측에서 제출한 사업수요서(Project Concept Paper)를 토대로 사업의 목표, 중장기 성과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산출물과 활동을 구상할 것이며, 활동에 대한 세부적인 예산 또한 측정해야 한다. 나아가 이러한 사업을 논리적으로 구상하기 위하여 프로젝트디자인매트릭스(Project Design Matrix) PDM은 개발프로젝트 기획 시, 분석적(analytic)이고 논리적(logical)인 방법을사용하여 얻게 되는 기획문서이자 최종 결과물로, 논리모형(Logical Framwork)이라고 불리기도 함(한국국제협력단. ‘KOICA 사업의 이해:“ 사업관리교육 기본과정’). 를 구축해야 한다. 이를 토대로 관련 이해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사업의 필요성을 알리고, 사업의 추진기반을 마련해야 한다.


ODA사업의 성과관리는 사업 발굴 단계에서부터 시작한다. 이번 사업에서는 사업의 지속가능성을 높이기 위하여 농민 조직화를 통한 시장 판매, 소득 창출과 연계될 수 있도록 민관협력 접근법을 활용하여 사업을 구상해보고자 한다. 발굴하는 사업이 미얀마 샨주 옥수수 농민의 생산성 개선, 미얀마 농업연구국 공무원의 역량 강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현장의 상황을 정확히 이해하고, 우리 정부가 지원해줄 수 있는 실효성 있는 사업을 발굴하기 위해 노력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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