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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정소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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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스크림 수출액 2008년 대비 110% 증가, 중국은 5년 사이 142%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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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동필, 이하 농식품부)는 아이스크림에 대한 ‘가공식품 세분시장 현황조사’ 보고서를 발간하였다.
○ 이번 보고서는 개별 가공식품의 산업구조 변화 등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관련 자료를 수입분석하여 품목별 시장 정보를 제공하는 것으로 2010년부터 시작하여 이번 보고서까지 총 42개 품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 (‘10) 김치 등 8품목, (’11) 빙과 등 5품목, (‘12) 비스킷 등 12품목, (’13~) 17품목
□ (생산량) 식약처「식품 및 식품첨가물 생산실적」에 따르면, 아이스크림(빙과류 포함) 생산량은 2008년 약 45만톤에서 2012년 44만톤으로 소폭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 2012년 유제품이 들어간 아이스크림 생산량은 35만톤(전체 아이스크림 시장의 79.1% 차지), 빙과류는 9만톤(전체 아이스크림 시장의 20.9% 차지)을 나타냈다.
□ (수출입) 아이스크림 수출액은 2008년 1,780만 달러에서 2013년 3,747만 달러로 약 110% 증가하였으며, 수입도 1,123만 달러에서 2,239만 달러로 마찬가지로 2배 가까이 증가하였다.
○ 우리 아이스크림의 국가별 수출 현황을 살펴보면, 미국, 중국, 캐나다, 베트남 등에 주로 수출되고 있는데, 특히 중국의 경우에는 물량으로 2009년도 531톤에서 2013년도 1,757톤으로 약 231%, 수출액으로는 2009년도 2,756(천$)에서 2013년 6,672(천$)로 약 142%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 (유통 및 소매시장) 아이스크림은 95%가 기업과 소비자간 거래(B2C)로 유통되고 있으며, 유통소매판매관리시스템(POS) 자료를 분석한 결과, 2013년 아이스크림의 소매시장 규모는 1조 9,371억원으로 나타났다.
○ 유통 채널별 매출 비중은 독립슈퍼(74.7%), 편의점(15.5%), 체인슈퍼(6.6%), 할인점(3.3%) 순으로 나타났다.
○ 또한, 아이스크림 가격은 평균적으로 편의점이 가장 높고, 백화점, 할인점, 일반식품점, 독립슈퍼, 체인슈퍼 순으로 나타났다.
□ (국내시장 동향) 아이스크림 시장은 건강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과 웰빙 트렌드, 식품 안전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지면서 천연 원재료나 요거트가 들어간 프리미엄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 또한, 보다 건강한 디저트를 찾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프로즌 요거트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며, 천연 재료와 유기농 제품을 내세운 고가 아이스크림과 빙수, 그 외의 디저트류를 판매하는 카페가 늘어나고 있다.
□ (해외 동향) 해외 아이스크림 시장은 신선(Fresh)라벨의 천연원료 제품, 식품첨가물이나 합성착향료 무첨가 제품, 1회 섭취량을 줄일 수 있는 소량 개별 포장한 제품들이 각광받고 있으며, 유기농 등 환경친환적 제품 소비가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특히, 현지에서 생산된 재료를 사용한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신뢰에 기반하여 보다 신선하고 건강에 좋을 것이라는 인식이 확장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 농림축산식품부 배호열 식품산업정책과장은 올해 안으로 액상차, 커피믹스 등 4개 품목에 대해서도 시장현황을 조사하여 발표할 계획이라고 설명하면서, 각각의 품목에 대해서는 3~4년을 주기로 시장상황과 국산 농산물의 사용 여부 등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 보고서의 보다 자세한 내용은 “식품산업 통계정보 시스템” (http://www.aTFIS.or.kr)에서 볼 수 있다.

* 첨부파일을 참고하세요.
<출처> 농림축산식품부 (http://www.mafra.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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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농림축산식품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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