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우리나라 농림경제 및 농촌사회를 종합적으로 조사, 연구하여 농업‧농촌 정책수립 방향을 제시하고 농가소득 증대와 농림업 경쟁력 제고를 위해 1978년 설립된 국무총리 국무조정실소속 정부출연연구기관입니다.
연구원은 각 분야 최고수준의 박사 80여명을 포함 해 200여명의 연구원이 국가 주요 농업정책 수립 에서부터 국제통상과 마을단위 농촌개발까지 연간 100여건의 연구과제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정부의 위탁을 받아 농업관측사업, FTA이행지원 사업, 삶의 질 정책연구, 농식품 정책 성과관리를 수행하고 있는 등 농업경제를 연구하는 동양 최대의 싱크탱크입니다.
연구원의 조직은 연구부서 4본부, 1센터, 2실, 1연구단, 기획경영본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운영예산은 정부출연금과 자체수입 등 연간 498억원 규모이고 인력은 행정인력을 포함해 260여명입니다.
연구원은 국내외 유관기관과의 연구협력 강화와 학제간 연구 활성화를 위해 국내 76개, 해외 26개 기관과 연구협력협정(MOU)을 체결하고 연구자원 공유와 공동연구를 활발하게 추진하고 있습니다.
현장과 수요중심의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서 전국 읍면에 3,000여명의 현지통신원과 시군별 KREI리포터로 현장네트워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연구원은 출연연구기관을 대상으로 한 기관평가에서 2012년부터 2021년까지 9차례 최우수 또는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습니다.
1978년 설립한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농업ㆍ농촌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들어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