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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제4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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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올해 김장의향 소비자 조사결과, 직접 담금 비중은 전년보다 증가하나, 김장 규모는 감소」에 대한 보완 설명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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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

10월 18일자 「‘올해 김장의향 소비자 조사결과, 직접 담금 비중은 전년보다 증가하나, 김장 규모는 감소」

보도자료에 대한 보완 설명


□ 오늘 자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서 제공한 보도자료에 대해 보완이 필요한 부분이 있어 설명합니다.


≫≫≫ 보완 설명 내용

 (김장 수급 전망)

 11월 본격적인 김장철에 접어들어서면 출하지역 크게 늘어나 배추 가격은 하향 안정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되어 수요량도 늘어날 가능성이 있습니다.


 (김장 규모는 매년 감소하는 추세)

 가구당 김치 소비량이 줄어들면서 김장 규모는 매년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 배추 가격이 높아서 김장 규모를 줄였다는 해석은 김장을 직접 담그는 가구가 늘어난 것 등으로 볼 때 근거가 없고, 김장규모 감소폭 역시 지난해 보다 줄어들었습니다.

 - 배추 구매의향(포기): (’20) 21.9포기→ (’21) 22.1→ (’22) 21.8→ (’23) 19.9→ (’24) 18.5


 (김장을 직접 담그는 비중 증가)

 올해 김장을 직접 담그겠다는 비중은 68.1%로 전년(63.3%) 대비 4.8%p 증가하였습니다. 이는 K-Food 열풍, 요리에 대한 관심 증가 등 의 상황을 반영한 것으로 보이며, 배추 등 가격 상승으로 김포족(김장을 포기한 가족)이 늘고 있다는 일부 주장은 사실이 아닌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작성자 홍보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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