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의 행동 실험을 통해 경제 주체들이 사회적 선호를 가진다는 것은 많은 선행연구들을 통해 실증적으로 분석이 되어 왔다. 본 논문은 축산물 구매행위에서도 소비자들이 사회적 선호가 존재하는지를 파악하고자, 축산물을 구매함으로써 유발되는 환경친화적 혜택, 동물복지 혜택, 축산농가의 이윤에 대한 소비자들의 선호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소비자들은 축산물을 구매하여 소비할 때 사회적 선호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러한 사회적 선호로 설명되는 소비자들의 효용함수는 일정 수준의 외적 타당성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사람들의 행동 실험을 통해 경제 주체들이 사회적 선호를 가진다는 것은 많은 선행연구들을 통해 실증적으로 분석이 되어 왔다. 본 논문은 축산물 구매행위에서도 소비자들이 사회적 선호가 존재하는지를 파악하고자, 축산물을 구매함으로써 유발되는 환경친화적 혜택, 동물복지 혜택, 축산농가의 이윤에 대한 소비자들의 선호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소비자들은 축산물을 구매하여 소비할 때 사회적 선호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러한 사회적 선호로 설명되는 소비자들의 효용함수는 일정 수준의 외적 타당성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사회적 선호는 유기인증 축산물과 동물복지인증 축산물에 대하여 소비자들이 지불하고자 하는 가격 프리미엄에서 일정 비중을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KREI의 출판물은 판매 대행사 (정부간행물판매센터)와 아래 서점에서 구입 하실 수 있습니다.
교보문고 | http://www.kyobobook.co.kr/ |
---|---|
영풍문고 | http://www.ypbooks.co.kr/ |
알라딘 | http://www.aladin.co.kr/ |
상세정보 조회 | 좋아요 | 다운로드 | 스크랩 | SNS공유 |
---|---|---|---|---|
39920 | 1 | 383 | 0 | 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