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정책일반
경제·사회적으로 소비자의 역할과 중요성이 커지면서, 정부 정책 수립·실시 과정에서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정책 효과를 제고할 필요와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농식품 정책에서도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특히 2000년 이후 일련의 농식품 안전관련 사건·사고에 대한 정부 대응 과정에서 정부 주도의 일시적‧일방적으로 이루어지는 소비자 커뮤니케이션의 한계가 노출되면서, 소비자와의 의견 교환‧수렴을 가능케 하는 ‘양방향 커뮤니케이션’과 보다 일상적으로 구체적·체계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실시할 필요가 있다는 인식이...
경제·사회적으로 소비자의 역할과 중요성이 커지면서, 정부 정책 수립·실시 과정에서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정책 효과를 제고할 필요와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농식품 정책에서도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특히 2000년 이후 일련의 농식품 안전관련 사건·사고에 대한 정부 대응 과정에서 정부 주도의 일시적‧일방적으로 이루어지는 소비자 커뮤니케이션의 한계가 노출되면서, 소비자와의 의견 교환‧수렴을 가능케 하는 ‘양방향 커뮤니케이션’과 보다 일상적으로 구체적·체계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실시할 필요가 있다는 인식이 확산되었다.
그러나 농식품 정책 관련 기관에서 소비자 커뮤니케이션이 이슈별·사업별로 추진되면서 이에 대한 실태 파악이 제대로 되고 있지 못하다. 또한 공공 영역에서의 소비자 커뮤니케이션은 아직 초기 단계이며,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의 경우 그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실질적인 시행이 미흡한 편이다. 이 연구는 정부기관의 농식품 정책 관련 소비자 커뮤니케이션 실태를 구체적으로 파악하여, 보다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소비자 커뮤니케이션이 실시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목적으로 추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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