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개발및산업
제2차 농어업인 삶의 질 향상 및 농어촌 지역개발 기본계획(2010-2014)에 따라 올해는 9개 부처, 1개 위원회, 3개 청 등의 중앙행정기관과 13개 시·도가 주체가 되어 시행계획을 수립하고 121개 사업을 추진하였다. 우리 연구원에서는 삶의 질 향상 위원회 전문지원기관으로서 당초 계획한 데로 사업이 잘 집행되어 성과를 내고 있는지를 다각도로 살펴보았다.
총괄, 심층평가, 서비스기준, 영향평가 등 4개 분야로 구분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농어촌의 삶의 질 실태가 어떠한지를 관련 통계와 조사 등을 활용하여...
제2차 농어업인 삶의 질 향상 및 농어촌 지역개발 기본계획(2010-2014)에 따라 올해는 9개 부처, 1개 위원회, 3개 청 등의 중앙행정기관과 13개 시·도가 주체가 되어 시행계획을 수립하고 121개 사업을 추진하였다. 우리 연구원에서는 삶의 질 향상 위원회 전문지원기관으로서 당초 계획한 데로 사업이 잘 집행되어 성과를 내고 있는지를 다각도로 살펴보았다.
총괄, 심층평가, 서비스기준, 영향평가 등 4개 분야로 구분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농어촌의 삶의 질 실태가 어떠한지를 관련 통계와 조사 등을 활용하여 살펴보았다. 그밖에 시·군 단위로 서비스기준 이행실태를 점검했으며, 저탄소 녹색성장과 지역발전 역량강화 정책을 중심으로 심층평가를, 평생학습정책과 응급의료정책을 중심으로 농어촌 영향에 대한 전문평가를 실시하였다.
이 보고서는 총괄 보고서로서 삶의 질 향상 정책 전반의 전개에 관한 사항 이외에 통계자료를 통해서 살펴본 농어촌의 삶의 질 실태, ‘삶의 질 및 지역발전 지수’로 살펴본 농어촌의 삶의 질 실태, 마을패널조사로 살펴본 농어촌의 삶의 실태 등 다각도로 농어촌의 삶의 질 실태를 파악하는데 주력하였다. 관련 통계를 활용하여 시·군 단위로 ‘삶의 질 및 지역발전 지수’를 개발한 점과 전문지원기관 홈페이지를 개발한 점을 특기할 만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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