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미국 소비자들의 GM식품에 대한 지식, 위험/혜택 인식, GM기관에 대한 신뢰도, 윤리성이 GM식품의 구입의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을 위해 미국의 인구분포에 비례하여 북동부, 중부, 남부, 서부 등 4개 지역으로 나누어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조사에 참가한 응답자들은 전체 인구에 비해 높은 교육수준을 가지고 있으며, 여성보다 남성이 높은 비율을 차지하였다. 기존의 연구와 비교하여 본 연구의 큰 차이점은 미국 50개주에 거주하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가 이루어졌으며, 구성개념의 내적일관성(internal r...
본 연구는 미국 소비자들의 GM식품에 대한 지식, 위험/혜택 인식, GM기관에 대한 신뢰도, 윤리성이 GM식품의 구입의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을 위해 미국의 인구분포에 비례하여 북동부, 중부, 남부, 서부 등 4개 지역으로 나누어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조사에 참가한 응답자들은 전체 인구에 비해 높은 교육수준을 가지고 있으며, 여성보다 남성이 높은 비율을 차지하였다. 기존의 연구와 비교하여 본 연구의 큰 차이점은 미국 50개주에 거주하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가 이루어졌으며, 구성개념의 내적일관성(internal reliability of a scale)을 높이기 위해 이론적이고 추상적인 개념을 위한 다수의 항목이 이용된 것이다.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임계치 는 0,1,2,3,4로 표기된 GM식품 구입의사의 응답범주(response categories)가 올바르게 서열화(ordered)되었음을 암시한다. 순위프로빗 모형 계수들은 쉽게 해석하기 어렵기 때문에 계수들을 이용하여 추론을 하는 데 주의가 필요하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회귀변수들의 변화가 어떻게 특정 경우의 확률에 영향을 끼치는가를 추론하는 데 한계효과가 계산되었다.
분석결과는 GM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지식수준이 높을수록, 또한 소비자가 GM식품의 인체와 사회, 그리고 환경에 미치는 긍정적인 혜택을 인식할수록 GM식품을 구입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보여준다. 반대로, GM식품의 안전성에 큰 염려를 가지고 있으며, 이 식품의 윤리성 이슈에 동의하는 소비자의 경우 구입의향은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소비자의 GM기관에 대한 신뢰도는 GM식품의 구입의향에 매우 의미 있는 변수라는 사실이 분석결과를 통해 나타났다. 하지만 앞서 언급하였듯이, 본 연구에 참가한 소비자들은 높은 교육수준을 갖고 있어 결과가 편향되었을 가능성이 존재한다. 그러므로 교육수준이 낮은 소비자들의 GM식품 구입의향은 분석결과를 토대로 조심스럽게 접근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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