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매유통업체에서의 소비정보는 전국 약 9만 여개 이상의 소매 점포에서 이루어지는 거래 내역을 직접 조사할 수 없으므로, POS 데이터 구입하여 분석
(주)마켓링크의 POS 데이터는 국내 5,800여개 주요 소매 유통업체와 직접계약을 통해 판매액, 판매량, 판매가격을 수집하고 있으며, 소규모 업체에 대해서는 표본조사를 통해 데이터를 생성하고 있음(층화·비례추출법). 주간 단위(Weekly)로 축적된 POS 데이터를 제공
POS : Point-of-Sales
소비자 패널조사 분석
전국 2,000개 가구를 대표성 있는 패널 표본으로 구성하여 월 단위로 주요 품목(배추, 무, 양파, 마늘, 감자, 쌀, 계란, 김치) 품목의 구입 정보에 대한 기장조사를 실시
소비자 패널조사를 통해 1) 판매량, 2) 구입액(판매액), 3) 단위당 가격 등을 수집함. 단, 소비자 패널조사의 경우 2021년 새롭게 데이터를 구축하여 자료를 누적하고 있는 단계이므로, 이전 시점과는 비교가 불가능 하지만, 가구원수별, 소득수준별 분석이 가능함.
온라인 웹 스크레이핑(Web-Scraping) 분석
온라인 쇼핑몰 웹페이지에 공개되어 있는 개별 상품의 상품명, 가격, 판매량 등 원하는 항목을 자동화(Automated)된 과정을 통해 수집(Scrap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