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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유형
  • 프랑스 유기농식품의 시장현황과 전망
  • 보고서 이미지 없음

    저자
    김현주
    등록일
    2001.08.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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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목차


    • 1. 유기식품
      시장현황
      프랑스의 유기농 식품
      시장은 여전히 발전과정에 있기는 하지만 유럽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프랑스의 유기농 식품 소비자층은 일반적으로 수입이 평균수준을 상회하는
      25세 이상 연령의 직업 종사자들이다. 유기농 식품이 관례적으로 소비되어 온 일반 식품에 비해 값이 비싸기는 하지만 건강에 좋고 식품의 풍미가
      높다는 점에서 이러한 가격 차이가 무리 없이 받아들여지고 있다.
      1998년 프랑스의
      유기농 매출 총액은 약 10억 달러에 이르렀다. 이 수치는 비록 소매 식품 매출의 1%에도 채 이르지 못하는 것이지만 지난 수년간 유기농 식품의
      판매는 매년 20-30%의 증가율(1998년에는 46%)을 보였다. 지금부터 2003년까지의 매출액은 35억 달러(소매 식품 매출 총액의
      3%)에 이를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프랑스의 유기농 식품
      시장은 비교적 시장이 안정적으로 형성되어 있는 영국과 독일과 비교하면 아직 발전과정에 놓여있다. 현재 프랑스의 유기농 식품 생산자들은 증가하고
      있는 수요에 부응하지 못하고 있다. 그로 인해 프랑스는 연간 약 3만 톤을 수입으로 충당한다. 그렇지만 시장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프랑스
      정부는 생산량을 늘리기 위한 중대한 조치를 취하였다.
      2. 유기식품의
      성장요인
      건강하고자 하는 바램은
      유기농 식품 판매의 지속적인 증가를 가져오게 하는 중요한 동기이다. 그렇지만 프랑스 소비자들의 대다수가 유기농 식품을 구입하는 주된 이유로
      건강을 꼽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소비자 1,000명에 대한 최근의 여론조사는 그들 중 59%가 프랑스인들의 장기적이 식습관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 일시적인 유행에 불과하다고 지적하였다. 그래도 여전히 유기농 식품 판매가 크게 성장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며, 판매가 앞으로 줄어들 것이라
      예견케 하는 징후는 포착되지 않고 있다.
      유기농 식품 소비 증가에
      커다란 걸림돌이 되는 것들 가운데 하나인 가격의 문제는 핵심적인 요인으로 작용한다. 유기농 식품의 가격은 보통 일반 식품에 비해
      20-100%가량 더 비싸고, 그 이상으로 비싼 것도 있다. 생산자 수와 슈퍼마켓에서 판매되는 상품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가격은 낮아질 것이다.
      그밖에 다른 요인으로 유럽 연합에서의 유기농 마크를 통일해야 되는 문제, 유기농 식품에 대한 인지상태의 부족, 공급의 불규칙성, 홍보 부족 등을
      들 수 있다.
      2.1. 과일과 야채
      생과일과 야채 판매는
      유기농 식품 총 판매의 40%를 차지하며, 1년에 4억 달러가 넘는다. 대부분의 판매는 농장에서 직접 들여오거나 건강식품 전문 매장의 중개로
      이루어진다. 슈퍼마켓과 초대형 마켓은 건조 가공상태의 유기농 식품을 주로 취급한다.
      2.2. 제빵류와 곡류
      제품
      빵은 유기농 식품
      분야에서 상당한 판매량을 차지하는 제품이다. 1997년 빵 매출액은 1억 8천 5백만 달러에 이르렀다. 그 밖의 제빵류와 곡류 제품에는 비스킷,
      아침식사용 시리얼, 국수, 쌀 등이 포함된다. 대부분의 제빵류와 곡류제품이 슈퍼마켓에서 판매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유기농 빵은 특히
      4,000-5,000여 곳의 유기농 취급 제과점에서 판매된다.
      2.3. 유제품
      1997년 유제품 판매는
      4천 7백만 달러 상당에 이르렀고, 유기농 우유 판매는 시장의 약 60%를 점하였다. 1996년도와 비교했을 때 판매량은 350만 리터에서
      7백만 리터로 1년 새에 두 배가 되었다. 우유 다음으로 야쿠르트는 가장 대중적으로 소비되는 유기농 유제품이며, 연간 판매액은 1천만 달러를
      기록한다. 생치즈와 크림류 또한 각각 3백 7십만 달러와 1백 9십만 달러에 이른다.
      2.4. 육류
      영국의 광우병,
      네덜란드의 구제역, 독일의 돼지 흑사병으로 인해 촉발된 식품 안전의 문제는 유럽 연합국 도처에서 유기농 육류시장의 성장을 촉진시켰다.
      프랑스에서는 수요가 공급을 훨씬 넘어서서 소매 정육점의 비축량은 자주 바닥을 보인다. 가금류 시장은 유기농 육류 부문에서 가장 진전을 보이고
      있으며, 월 생산량은 대략 방사상태로 기른 닭 17만 마리에 이른다. 쇠고기 또한 값이 상대적으로 낮아 수요가 매우 크다. 유기농 육류시장의
      성장에 있어 가장 큰 장애가 되고 있는 요인은 가격인데, 유기농 육류의 가격은 보통 일반 육류 가격의 30-40% 가량 더
      높다.
      3. 현행 계획과 향후
      전망
      1997년 12월,
      프랑스 정부는 유기농 식품의 생산과 분배를 촉진하기 위해 지방 산업에 약 1천 5백 4십만 달러를 투자할 계획이라고 발표하였다. 프랑스는 이를
      통해 지금부터 2010년쯤 세계에서 영향력 있는 유기농 식품 생산국이 되고자 하는 야망을 키우고 있다. 프랑스 농림부에 따르면, 10년 후
      유기농 생산자 수는 4,000명에서 12,000명이 될 것이며, 유기농 생산 면적은 1백만ha가 넘고, 식품 총 매출에서 차지하는 유기농 식품
      판매는 현재의 0.5%에서 3-4%에 이를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자료:프랑스
      농림부
      (김현주
      kimsisi@terrami.org 지역아카데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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