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목록

주요컨텐츠

연구원 소식 

제4유형
보도자료 상세보기 - 제목, 원문, 내용, 게시일, 작성자 정보 제공
“라오스 농업협동조합 발전을 위한 청사진 제시”
2418
원문

라오스 농업협동조합 발전을 위한 청사진 제시" 
 

KREI, 한국의 농업협동조합 정책 경험 전수를 위한 워크숍





한국농촌경제연구원(KREI, 원장 최세균)은 10월 18일 라오스에서 「개도국 식량안보를 위한 농정성과확산 사업」(이하 KAPEX 사업)의 성과를 라오스 정부 관계자, 국내외 공여주체들과 공유하고자, '라오스의 농업협동조합과 농촌발전'이란 주제로 워크숍을 실시했다.

금번 워크숍에서는 KAPEX 사업의 일환으로 지난 5월과 7월에 각각 실시한 국내 초청연수와 현지연수, 그리고 6월과 8월에 각각 1차례씩 실시한 공동조사의 결과 및 이를 토대로 발굴된 연계사업 제안서를 발표했다. 제안서는 한국 농업협동조합 발전 경험에 기반한 향후 라오스 농업협동조합 발전을 위한 청사진을 담고 있다.

워크숍에서는 한국국제협력단(KOICA), 가나안농군학교, 독일협동조합중앙회(DGRV), 구호와 개발을 위한 기독교지원활동(CORD) 등 라오스 현지에서 협동조합 관련 협력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공여기관의 사례발표를 통해 상호간에 사업성과를 공유하고 사업의 질적 제고를 위한 방안을 공동으로 모색하는 기회가 되었다. 이뿐만 아니라 일본국제협력단(JICA), 아시아개발은행(ADB) 등 라오스 현지에서 활동하고 있는 다양한 공여국, 공여기관들이 상호 교류할 수 있는 장이 마련되어 향후 라오스의 농업분야 국제개발협력 발전을 위한 생산적 논의가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매우 크다.

무엇보다 라오스 농업협동조합 발전정책을 총괄하는 농림부의 농업지도협동조합국(DAEC)이 본 워크숍을 포함한 KAPEX 사업을 통해 한국의 경험 전수는 물론 다양한 공여주체들과 의견 수렴의 기회를 가짐으로써 향후 자국의 농업협동조합 발전을 위한 밑그림을 그리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 관련 사진 보기

 

작성자 홍보출판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