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목록

주요컨텐츠

연구원 소식 

제4유형
보도자료 상세보기 - 제목, 원문, 내용, 게시일, 작성자 정보 제공
에티오피아에서 한국의 농업기술 연구 및 보급 경험 전수
2774
원문

 "에티오피아 현지에서
한국의 농업기술 연구 및 보급 경험 전수"

 

KREI, 에티오피아 농업부 공무원과 전문가 대상으로 현지연수 실시와 정책워크숍 개최
 



한국농촌경제연구원(원장 최세균)은 「개도국 식량안보를 위한 농정 성과확산 사업」(이하 KAPEX 사업)의 일환으로 10월 7일부터 10일까지 에티오피아 현지에서 농업부 실무급 공무원과 연구원 전문가 20명을 대상으로 ‘농업기술 연구개발 및 보급체계‘를 주제로 연수를 실시했다.
 

  연수 프로그램은 강의, 현장견학 및 토론으로 구성되며, 동 연수는 에티오피아 공무원들과 관계기관 연구자들이 한국의 농업기술의 연구개발과 지도·보급의 정책경험을 배우고 동 분야에 대한 정책개발, 연구 및 지도․보급의 역량을 강화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연수생들은 한국의 새마을운동과 농업인 육성 경험, 감자 생산기술 및 보급, 축산업 발전의 축종별 접근 등을 주제로 한 전문 강의를 청취하고, 홀레타(Holetta) 농업기술 및 직업교육훈련 대학을 견학했다.
 

  이번 연수는 대상자 대부분이 관련 분야 실무자들인 만큼 기 실시한 초청연수 프로그램을 보다 심화시켜, 에티오피아 농업의 핵심 분야인 축산과 감자 등 특정 품목을 다룸으로써 에티오피아 농업발전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10월 11일에는 에티오피아 현지에서 KAPEX 사업의 성과를 농업분야 국제개발협력 관계자들과 공유하기 위한 정책워크숍을 개최했다. 워크숍에서는 기 추진한 한-에티오피아 공동연구 및 초청, 현지연수 결과를 발표하고, 우리나라 농촌진흥청의 해외농업기술센터, 한국국제협력단 등 우리의 농업분야 국제개발협력 사례는 물론 옥스팜(Oxfarm), 사사카우 글로벌(SG 2000) 등의 원조기관에서 추진한 사업 사례를 소개했다. 이처럼 KAPEX 사업의 성과를 다른 공여주체들과 공유함으로써 본 사업의 파급효과 제고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되며, 에티오피아가 자국의 국가발전계획인 「성장과 변혁계획(GTP)」을 통해 중장기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농업기술 연구개발 및 보급체계의 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 관련 사진 보기
 

작성자 홍보출판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