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목록

주요컨텐츠

연구원 소식 

제4유형
보도자료 상세보기 - 제목, 원문, 내용, 게시일, 작성자 정보 제공
2012년 KREI리포터 연찬회 개최
1739
원문

 

                                         2012년 KREI리포터 연찬회 개최

 

 

   

 

한국농촌경제연구원(KREI)은 5월 23일 대전 유성구에 위치한 계룡스파텔에서 2012년도 KREI 리포터 연찬회를 개최했다. 이번 연찬회에는 시군 지역대표 리포터와 연구원 관계자 등 100여명이 참석해 특강과 영농강좌, 지역모임 등을 갖고 활동계획도 논의하였다.

 

  개회식에서 이동필 원장은 “올해로 리포터가 출범한 지 4년째가 되는 해로 그동안 많은 성과가 있었다.”고 평가하며, “농업·농촌의 변화와 발전을 위한 고민을 나누고 앞으로 리포터 활동이 좀 더 보람과 자부심을 갖도록 운영을 개선하는 데 중지를 모아 달라”고 당부했다. 최태봉 KREI리포터 중앙회장도 앞으로 더욱 우리 농업과 연구원 발전을 위해서 힘쓰겠다고 말했다. 박준기 동향분석실장이 리포터 운영 경과와 향후 계획을 발표했다.

 

  이동필 원장은 홍유경 리포터 등 10명의 신규 위촉 리포터들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강문근 감사에게 공로패를 전달했다. 그리고 우수리포터인 임충빈, 송인숙, 박인범, 박종임, 박향숙, 이중원, 오인하, 김갑순, 고창민 씨에게 표창패를 수여했다.  

 

  개회식에 이어 건강한 식탁 이미숙 원장이 ‘농업인을 위한 소비자가 원하는 건강한 식탁’이란 특별강연을 했다. 또한 소셜미디어진흥원 최재용 원장이 ‘소셜네트워크(SNS)를 활용한 농산물 홍보와 판매’, 솔로몬기업전략연구소 김동신 대표가 ‘소비자를 사로잡는 농산물 마케팅’, 윤세진 윤세진농업경제연구소 대표가 ‘농업경영인을 위한 농업회계와 경영전략’이란 제목으로 강의를한 뒤 토론을 했다. 지역 활동계획과 활성화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9개 지역별 간담회도 가졌다.

 

  리포터 활동은 매년 리포트 건수가 2배로 증가해 지난해에는 357건의 리포트가 접수되어 활용되었으며, 지역간담회와 온라인 활동도 매년 크게 증가하고 있다. 현장에서 보내 온 리포트는 연구와 정책에 활용될 뿐 아니라 농림수산식품부와 국회에 매달 ‘현장의 소리’로 전달되어 현장의 농업문제에 대한 여론을 형성하고 있다. 또, 총리실 규제개혁위원회에 리포트를 현장 애로사항으로 전달하여 불필요한 규제를 개선하는데도 일조하고 있다.

 

  연구원은 리포터 연찬회를 통해 모아진 의견과 개선사항을 적극 반영하여 연구원과 리포터간 연대를 강화하고 연구참여 기회도 확대해 리포터 활동이 연구에 반영되고 정책을 변화시켜 가는 힘이 될 수 있도록 운영할 계획이다. KREI리포터는 현재 전국 시군에 150명이 활동하고 있다.

 

  

 

 

 

   * 관련사진 보기


 

작성자 홍보출판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