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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치 가정에서 담그겠다는 가구 지난해보다 늘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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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치 가정에서 담그겠다는 가구 지난해보다 늘어”


‘2011년 김장시장 분석과 전망’ 농정포커스 통해 밝혀

 

  

올해 소비자의 김장 의향 조사 결과 김치를 담궈서 먹겠다는 가구가 지난해 보다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하여 올 가을배추 출하량은 작년보다 40% 증가하고, 가을무 공급도 40% 증가해 가격은 낮을 것으로 전망했다. 이 같은 결과는 한국농촌경제연구원(KREI)이 최근 발간한 농정포커스 ‘2011년 김장시장 분석과 전망’에서 밝혔다.

 

  KREI 이용선 연구위원이 최근 전국 2,700여 가구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김장김치를 담그겠다는 응답은 58.9%로 지난해 54.5%보다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김치 종류별 소비량은 배추김치 61.5%, 무김치 22.0%, 기타 김치가 16.5%로 조사되었고, 향후 소비를 늘리고 싶은 김치 종류는 포기김치(20.4%), 총각김치(11.7%), 갓김치(7.7%), 동치미/나박김치(6.3%) 순으로 나타났다. 향후 절임배추에 대한 구입의향은 ‘새로 구입하거나 이전보다 늘릴 것’이라는 의견이 전체의 10.7%로 완만하게 증가할 전망이다.

 

 소비자가 시판 김치 구입 시에 가장 고려하는 것은 맛(56.7%)과 위생안전성(26.2%)으로 나타났으며, 소비자는 시판김치 구입시 ‘제조사 브랜드명’과 ‘원산지’를 확인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KREI는 앞으로 농업·농촌의 주요 동향 및 정책 이슈를 분석하여 농업, 농촌을 둘러싼 이슈를 선점해 농정을 이끌고 기여 하고자 ‘KREI 농정포커스’를 지속적으로 발간해 나갈 계획이다.

 


  * '2011년 김장시장 분석과 전망' 농정포커스 제1호 바로가기

  

                                                                                               ○ 제공일 : 2011년 11월 23일

                                                                                               ○ 제공자 : 이용선 연구위원

                                                                                               ○ 전   화 : 02 - 3299 - 4320

작성자 홍보출판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