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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농업 브리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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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유제품시장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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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작성일: 2017.11.22.
원문작성자: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중국은 국민생활수준 향상과 더불어 유제품 소비시장이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향후 유제품 최대 소비시장으로 도약할 것으로 기대됨.

최근 몇 년간 요거트 등의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유제품의 소화촉진, 다이어트 효능 등 다양한 요소들이 수요 증가를 촉진시킴.

미국 등 유제품 소비대국 대비 중국의 1인당 소비량은 세계 평균수준의 1/3에 그치고 있어 소비 확대 가능성 매우 높음.

시장 침투율은 지역에 따라 큰 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2~3선 도시와 농촌에서 더 큰 시장 기회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됨. 침투율은 1선 도시가 90%이며, 2~3선 도시 70%, 그리고 농촌이 20%.

유제품 시장규모는 꾸준히 증가세를 유지할 전망임. 2016년 시장규모는 3,602억 위안으로 전년대비 3.6% 상승했으며, 2021년까지 CAGR 6.1%로 성장해 4,835억 위안에 달할 전망임.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품목은 요거트로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감. 2016년 우유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3% 감소한 반면, 요거트는 1,032억 위안으로 전년대비 23% 상승함.

2021년에는 2,207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보이며, 2016~2021CAGR 16.4%로 성장할 전망임.

치즈시장 또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특히 젊은 층에서 인기를 끌고 있음. 2021년 시장규모는 1023,000만 위안으로 2016년의 421,000만 위안 대비 143%의 성장률을 기록할 전망임.

치즈 판매량은 2016년에서 2021년까지 평균 12.8%의 성장률을 보이며, 2021년에는 38,800톤에 달할 것으로 보임.

고령화 사회로 빠르게 진입하면서 중노년층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고조됨에 따라 중노년층의 분유시장도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관련 통계에 따르면, 2016년까지 60세 이상 노년 인구는 23,000만 명이며 향후 매년 0.6% 상승률을 기록하며 2053년에는 5억 명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지난 몇 년간 시장규모는 꾸준히 증가하여 2016년에는 1772,800만 위안을 기록함. 이에 따른 잠재 구매력도 빠르게 확대하고 있는 추세이며 향후 2020년에는 92,000억 위안에 달할 전망임.

유아용 분유시장은 안정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2016년 기준 판매액은 844억 위안으로 전년대비 2.3% 소폭 하락하였음.

2012년부터 2016년까지의 연평균 성장률(Compound Annual Growth Rate, CAGR)7.3%를 기록했으며, 2017년에는 863억 위안에 달할 전망임. 2015년과 2016년에는 소폭 하락세를 보였으나 이는 출생률 감소 및 해외직구 증가 등의 다양한 요소가 작용한 것임.

산업연구원은 '2017~2021년 중국 유제품 산업 발전전망 및 투자전략연구 보고서'를 발간함. 동 보고서에 따르면 2016년 생산량은 전년대비 7.6% 상승한 2,9932,000톤이며, 20171~8월 누계 생산량은 1,9813,000톤으로 전년 동기대비 0.8% 상승함. 2017년에는 3,059만 톤을 기록하며 전년대비 소폭 상승할 것으로 보임.

국가통계국의 조사에 따르면 2016년 규모이상 생산업체 수는 627개에 달함. 총 매출액은 3,1815,000만 위안으로 전년대비 5.59% 상승했으며, 순이익은 2324,000만 위안으로 전년대비 13.12% 상승함.

대표 유업회사인 ‘Yili’‘Mengniu’는 여전히 높은 시장점유율를 차지하며 2017년까지 3년 연속 선두지위를 차지했으며, 2017년에는 각각 22%21.8%로 성장할 전망임.

주요 생산지역은 허베이성, 네이멍구 자치구, 허난성임. 허베이성은 유제품 생산대국으로 젖소 사육량은 연평균 200만 마리로 중국 전역 총 사육량의 1/8에 해당하며, 2017년 상반기 생산량은 1787,100톤으로 1위를 차지함.

유제품 수입규모 또한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음. 2016년 수입액은 64,000만 달러로 전년대비 32% 상승했으며, 20171~9월 누계 수입액은 6억 달러로 전년동기 대비 25.4% 상승함.

최근 3년간 최대 수입국은 뉴질랜드, 프랑스, 독일 순임. 2016년 뉴질랜드 수입액은 19,000만 달러로 전체 수입규모 중 29.7%의 비중을 차지하며 최대 수입국으로 자리매김함.

2016년 대한국 수입액은 1,050만 달러로 1.7%의 비중을 차지함으로써 7위에 머무름.

중국 소비자들은 분유 구매 시 품질과 안전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됨. 2008년 분유파동으로 소비자들은 여전히 수입산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남.

주로 슈퍼마켓, 하이퍼마켓, 식료 잡화점 및 온라인 몰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유통·판매되고 있음.
 
중국 국가질량감독검사검역총국(AQSIQ) 국무회심의를 통과해 201351일부터 '수출입유제품검험검역감독관리방법'을 시행함.

국가질검총국은 수출입 유제품의 검역 및 감독 관리를 실시하며, 각 지역의 출입국검사검역기구에서 관할지역 내 수출입 유제품의 검역 및 감독관리 업무를 담당함.

국외 생산기업은 반드시 수출국 및 지역정부 주관부문의 허가를 받은 기업이어야 하며, 관련 법률 규정에 요구하는 요건에 부합하여야 함.

중국의 식품안전국가표준 및 관련 규정을 인지해야 하며, 중국 식품안전국가표준 사항에 부합하는 검사보고서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함.

신청등록 시 중국으로 수출하려는 유제품의 종류 및 브랜드를 명확히 해야 하며, 수출 시 중국 정부에서 발행한 위생증명서를 제공해야 하고 또한 아래 요구사항을 준수하여야 함.
건강한 동물에서 유래
가공처리를 거쳐 동물질병을 없음
생산기업은 정부주관부문의 감독 하에 관리
안전하며 식용가능
 
검역신고를 마친 유제품은 '중화인민공화국동식물검역허가증'을 발급받아야 함. 수출상 혹은 대리인은 반드시 국가질검총국에 등록해야 하며, 수입상에 대해 등록관리를 실시함.

최초 수입제품은 식품안전국가표준에서 지정한 검사보고에 대한 자료를 제출해야 함. 최초 수입은 국외 생산업체, 제품명, 원료, 경외 수출상, 중국 수입상 등 정보가 모두 일치한 유제품이 동일한 항구를 통해 처음 수입됨을 의미함.

최초 수입이 아닌 제품은 최초 수입 시에 사용한 검사 보고서 복사본 및 국가질검총국에서 요구한 검사보고 자료를 제출하여야 함.

중국의 2자녀 정책의 도입으로 인한 수요 증가 등으로 유제품시장은 향후에도 빠른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됨. 과거 멜라민 파동으로 자국산 유제품에 대한 신뢰도가 낮으며 수입제품에 대한 선호는 여전히 높음.

중국은 해외 유업기업들도 반드시 진출해야 하는 시장으로 여기고, 중국진출을 위해 협력관계를 구축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음. 그러나 분유시장의 경우 정부 정책에 따른 규제가 있으므로 이에 대한 대비가 필요함.

중국에서 판매되는 영유아용 조제분유는 반드시 제품배합 등록증서를 취득해야 하며 기업별 브랜드 및 제품의 개수에 제한이 있는 등 2018년부터 요건이 매우 강화될 예정임.
 
 
자료: Euromonitor, Sohu, 바이두, 한국무역협회, 관세청, 통계국, 산업연구원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