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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농업 브리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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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우유 산업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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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작성자: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원문작성일: 2016.11.17.

미국 우유산업은 일반 우유에 대한 수요가 급감하며 전반적으로 위기를 겪었지만 식물성, 기능성 우유를 통해 부진에서 벗어나고 있음. 

미국은 과잉공급으로 인한 우유 가격 하락 피해를 최소화하는 방안으로 4,300만 갤런(16,277만 리터)의 우유를 폐기하였음.
 
축산 농가는 우유 잉여분을 푸드뱅크(Food Bank)에 기부하거나 맥도날드, 타코벨 등과 협력하여 우유 함유량이 높은 메뉴를 개발하는 노력으로 위기를 극복하고 있음.
 
반면 콩, 아몬드, 코코넛 우유 등 식물성 우유에 대한 미국 소비자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음. 일반 우유 판매량은 기능성 우유 출시로 20157% 감소했으며, 2020년까지 11%까지 감소할 것으로 전망됨.

식물성 우유(Non-Diary Milk) 판매량은 우유 전체 판매량의 절반(49%)을 차지함. 2012, 아몬드 우유는 전년대비 59.8%의 판매 성장률을 기록하였으며 2015년까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음. 반면 일반 우유는 2012년 이후 마이너스 판매 성장률을 보임.
 
2015, 일반 우유 대체품 중 판매액이 가장 많은 제품은 아몬드 우유이며 총 89,400만 달러 판매액을 기록하였음. 두유(29,700만 달러), 코코넛 우유(6,100만 달러)가 그 뒤를 이었음. 아몬드 우유는 콜레스테롤 함량이 낮은 반면, 불포화지방과 비타민 D의 함량이 높아 건강을 중시하는 현대 소비자의 니즈에 부합함.
 
다이어트, 운동 등 건강에 관심을 갖는 소비자가 증가하면서 저지방 또는 무지방 우유를 찾는 소비자도 증가하였음.
 
미국 최대 규모의 커피업체인 스타벅스는 일반 우유 대신 저지방, 아몬드 우유 등이 함유된 커피를 판매하고 있음.
 
그러나 최근 Tufts University가 고지방 우유가 포화지방 함유율이 높음에도 불구하고 당뇨병, 몸무게 감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발표한 바 있음. 최근 자연 지방은 건강에 좋다는 인식이 확대되면서 고지방 우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것으로 보임.
 
Dean’s food사는 미국 전역에 제품을 판매하며 우유 시장의 14.3%를 점유하는 선두 기업임. Dean’s food사의 자기업인 Dairy Pure호르몬, 항생물질을 강조하며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를 얻고 있음.
 
건강함과 유기농을 강조한 Fairlife LLC의 우유 판매량도 증가하고 있음.  Fairlife LLC의 우유는 일반 우유보다 단백질 50%, 칼슘 30%가 더 함유되어 있으며, 설탕 함유량을 50% 낮음. 또한 락토스-프리 제품을 판매해 우유 섭취에 부담을 느꼈던 소비자의 관심을 받고 있음.
 
건강식품에 대한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미국을 공략하기 위해서 기존 우유보다 높은 영양을 함유하고, 맛과 품질면에서 경쟁력을 높여야 함. 식물성, 기능성 우유가 비싼 가격대에도 꾸준한 성장을 이루고 있는 점에 주목해 가격보다 품질에 집중한 제품을 출시할 필요가 있음.
 
미국의 가장 큰 온라인 유통업체인 아마존이 식료품 배달서비스를 시작하여 향후 온라인에서 유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