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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저가전략의 수입산 우유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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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작성자: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원문작성일: 2016.10.25.
 
중국 해관 통계에 따르면 20161~8월 중국 우유(액체) 수입량은 423,000톤으로 전년동기대비 63.4% 증가하였음. 업계 전문가들은 2016년 중국의 연간 우유 수입량이 70만 톤에 달할 것으로 예상하였으며, 이는 2014년 수입량(30만 톤)2배 이상임.
 
중국 정부가 수입 분유에 대한 엄격한 규제를 실시해 영유아 배합 분유 산업의 진입 문턱을 높이고 있음. 이에 중국 유제품 판매 업체는 점차 마시는 우유 수입에 관심을 돌리고 있음.
 
20166월 중국 정부는 역대 가장 엄격한 분유 수입 규제 정책 발표하였음. 전문가들은 규제가 강화됨에 따라 중국의 수입 분유 브랜드가 2,500여 개에서 500여 개로 줄어들 것으로 예측하였음. 반면 2016년 기준 중국의 수입 우유 브랜드는 최소 300개이며 증가 추세임.
 
2000년대 Parmalat(이탈리아), Kraft(미국) 등이 중국 우유 시장에 진출하였지만 높은 가격으로 인해 퇴출되었음. 이후 해외 유제품 업체는 2012년부터 저가 전략으로 재차 중국 시장을 공략하였음. 전자상거래 시장의 성장으로 수입 우유는 중국 시장에 빠르게 자리 잡았으며, 가격 인하 전략으로 대형마트 등 오프라인 시장까지 유통망을 넓혀가고 있음.
 
중국 해관 통계에 따르면 2010년 중국의 수입 우유 평균가격은 1,800달러/, 2014년은 1,300달러/, 20168월은 968달러/톤으로 하락하는 추세를 보임.
 
중국 경제 주간지 제일재경(第一财经)은 중국 국내 업체 이리(伊利)의 우유 판매 가격은 11위안/이지만, 수입 우유의 평균 판매 가격은 8~10위안/이라고 밝혔음.
 
수입산 우유 가격이 중국 국산 우유 가격보다 낮은 이유는 해외 원유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임(500g당 약 2위안). 수입통관세 15%, 증치세 17%, 부과 및 기타 운임 등이 포함된 해외 원유 원가는 약 4~7위안/.
 
반면 중국 원유 가격은 500g당 약 4위안으로 해외 원유 가격의 약 2배이며 중국 국내 유제품 업체의 막대한 마케팅 비용도 높은 가격에 부담으로 작용함. 중국 최대 유업체인 이리(伊利)와 멍뉴(蒙牛)2016년 상반기 광고비는 각 407,000만 위안, 265,000만 위안으로 총 수입의 10~14%를 차지함. 종합적으로 중국 국내산 우유 원가는 수입 우유 원가보다 약 30~50% 높음.
 
중국 시장에서 수입 우유 판매량이 급속히 증가함에 따라 수입 우유의 식품 안전 문제가 속출하고 있음. 전문가들은 우유 수입에 대한 규제가 부족한 것을 주요 원인으로 지적함.

현재 멸균 우유는 포장 식품으로 중국에 수입되며, 해관 비안(备案, 담당부서에 문서를 보고해 기록으로 남기는 것) 및 통관서 류가 모두 구비돼 있는 경우 통관 완료까지 3~5일이 소요되며 검사검역부(检验检疫) 통과는 15~30일이 소요됨.
 
중국의 프리미엄 유제품 시장은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음. 유제품 시장이 급격히 성장하는 요인으로는 중국 정부의 두 자녀 정책 시행과 자국 식품에 대한 불신, 경제 성장 등이 있음.
 
연세우유는 20165월 중국 이리(伊利)그룹과 향후 10년간 약 4,000억 원 규모의 우유를 수출하는 계약을 체결하였음. 중국 국내 유명 유제품 기업과의 제휴 계약이 중국 시장 진출에 유리할 것으로 전망됨.
 
신선 우유의 유통 기한은 약 2주이며, 중국 대형 마트에 진열되기 위해서는 1주 이상의 유통 기한이 남아있어야 함. 운송 시간 단축이 중국 수입 우유 시장 선점의 주요 사안임. 한국의 지리적 장점을 살린다면 여러 브랜드의 신선 우유가 중국 시장에 진출할 수 있을 것임.
 
또한 중국 우유 시장에 진출할 한국 기업은 중국 유제품 수입 관련 제도 변화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여 불필요한 손실을 막아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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