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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콩, 한국산 수입식품 수요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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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작성자: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원문작성일: 2016.10.20.

 
한국 식품에 대한 홍콩 소비자의 관심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홍콩 소비자는 기존에 김, 김치, 라면 등 완전 조리 식품 위주로 한국 식품을 선호하였지만, 최근 한국산 신선 식품, 한국에서 유행하는 스낵 등으로 한국 식품에 대한 관심을 확대하고 있음.
 
한국의 다양한 예능 프로그램을 통해 한식에 익숙해진 홍콩 소비자는 신선 식품을 구입해 한식을 직접 조리해 먹음. 일례로 맛이 독특하고 향이 강한 순대, 깻잎, 편육 등을 한국 드라마 및 예능 프로그램을 통해 접한 후 직접 구입하는 홍콩 소비자가 늘고 있음.
홍콩 전체 신선 농산물 소비에서 자국 생산이 차지하는 비중은 2.5%에 불과하며 홍콩은 농산물에 대해 완전 시장 개방 정책을 펴고 있음. 홍콩의 농식품 수입 의존도는 농산물 시장 개방으로 인해 95% 이상임. 특히 날씨가 따뜻하고 농산물 재배 지역이 한정적인 홍콩은 딸기나 포도, 복숭아 재배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수입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상황임.
 
일본과 중국산 농식품의 안전성 문제가 불거지면서 다소 비싸더라도 안전한 식품을 찾는 현지 소비자가 늘어나고 있음. 한국산 신선 과일은 홍콩 소비자에게 안전성을 인정받아 홍콩으로 수출되고 있음.
 
또한 한국산 딸기가 맛과 향, 식감이 뛰어나 고가임에도 불구하고 한국산 신선 과일을 찾는 홍콩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음.
 
한 홍콩 소비자는 "한국의 복숭아는 일본 복숭아보다 크기가 클 뿐만 아니라 당도도 높고, 과즙도 많고 향도 좋아서 즐겨 사먹는다"고 했으며, "포도와 배도 일본 제품보다 저렴하기도 하고 신선도와 품질도 훨씬 뛰어나 한국 신선 과일에 대한 신뢰도가 매우 높다"고 함.
 
홍콩 내 한국 식당을 찾는 외국인 관광객, 홍콩 소비자가 증가함에 따라 한식당 개수도 몇 년간 크게 늘었음. 홍콩에 고급 한식당은 물론 100홍콩달러(USD 13달러) 미만의 메뉴를 중심으로 판매하는 중저가 한식당도 많이 생김.
 
한국식 BBQ라 불리는 삼겹살이 홍콩에서 가장 인기 있는 메뉴임. 홍콩 사람들은 바닷가나 아파트 바비큐장에서 야외 바비큐를 즐겨하는데, 한국산 육류를 구매해 직접 구워먹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음.
 
특히 한국식 BBQ는 조리하기가 어렵지 않고 돈육, 쌈장, 쌈 채소만 있으면 어렵지 않게 즐길 수 있는 한국식 메뉴이기 때문에 한국 식품점에서 삼겹살을 찾는 홍콩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음.
 
홍콩 한국 식품 유통업체 A사의 구매 담당자는 "삼겹살뿐만 아니라 지난(2015) 6월부터 한우까지 홍콩으로 수입이 가능해지면서 한국산 육류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보다 높다"고 함. 또한 홍콩 소비자는 육류뿐만 아니라 함께 곁들여 먹을 수 있는 한국산 쌈 채소, 청양고추, 쌈장, 고추장도 많이 구입하고 있음.
 
한국 과자는 홍콩 내 대표 슈퍼마켓 체인인 Wellcome, Parknshop, Taste 외에도 세븐일레븐, Circle-K 등 편의점에서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음. 홍콩에서 유통되고 있는 대표적인 한국 스낵은 새우깡, 조청 유과, 포스틱, 고구마깡, 오징어집 등 한국에서 오랫동안 판매됐던 스테디셀러 과자들임.
 
한편, 현재 한국에서 유행하는 스낵도 SNS 등을 통해 홍콩에 빠르게 이슈화되어 이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한국의 허니버터칩 열풍은 홍콩으로까지 확대되어 허니버터아몬드, 허니버터캐슈넛, 와사비캐슈넛 등이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음.
 
최근 한국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롯데 요구르트 젤리는 SNS를 통해 홍콩 소비자에게 알려지며 한국 여행 시 이를 구매하는 홍콩 관광객이 증가하였음.
 
많은 홍콩인은 직장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여 결혼과 출산계획은 미루고 있음. 생활의 편리함을 추구하는 홍콩 소비자들은 냉동 포장 식품을 선호함.
 
냉동 만두와 냉동 호빵은 찜 요리를 즐겨먹는 홍콩인의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음.
 
최근 한국 냉동 만두가 홍콩에 진출해 매우 큰 호응을 얻고 있어 ParknShop이나 DCH 등 홍콩의 대표 슈퍼마켓에서도 쉽게 발견됨. 기존 물만두에서 최근 군만두, 왕만두, 감자만두 등 다양한 종류의 한국식 만두가 홍콩에 유통되고 있음.
 
현재 한국산 야채와 신선 과일류가 홍콩에서 인지도를 지속적으로 높여가고 있음. 한국산 식품은 안전하고 품질이 좋은 제품으로 홍콩 소비자에게 인식되어 슈퍼마켓과 백화점에서 모두 활발하게 유통되고 있는 상황으로 잠재력이 무궁무진함.
 
다만, 홍콩 시장은 수입 절차가 까다롭지 않아 시장 진입이 자유로운 만큼 제품 간의 가격 경쟁이 치열함.
 
수입 식품의 가격은 홍콩 바이어의 가장 우선적인 고려사항임. 홍콩 바이어는 식품의 가격 변동이 크지 않아 안정적이고 빠른 공급을 원함. 홍콩 식품 바이어는 한국산 식품의 수입 가격이 높은 경우 이를 대체할 대만, 중국산 제품이 있기 때문에 품질을 앞세운 차별화 전략이 필요함.
 
많은 홍콩 소비자는 한국 예능과 드라마를 실시간으로 접하고 있으며, SNS를 통해 한국에서 유행하는 식품에 대한 정보도 빠르게 얻고 있음. 이는 홍콩 소비자가 이전에 비해 다양한 한국 식품을 소비한다는 것을 의미함.
 
한국 식품 판매 업체는 조리법이 어렵지 않은 식품, 쉽게 한국식 맛을 낼 수 있는 소스나 양념, 재료가 한 팩에 들어있는 포장 식품 등을 적극적으로 개발하여 홍콩 소비자에게 제공한다면 홍콩 내 더욱 거센 한국 식품 붐을 일으킬 수 있을 것으로 고려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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