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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농업 브리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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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조미료 시장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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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작성자: 농수산물식품유통공사
원문작성일: 2016.08.09.

 
중국 조미료 시장이 안정적으로 성장하고 있음. 중국 정부에서 발표한 통계에 따르면 201510월 중국 조미료 기업의 전체 영업수입은 2,303억 위안으로 전년동기대비 9% 성장하였음.
 
201510월 간장 및 식초의 총 영업수입은 796억 위안으로 전년동기대비 10.46% 증가하였음. 2015년 기준 중국 간장 및 식초 매출액이 중국 조미료 전체 매출액의 35%를 차지하고 있음.
 
중국 조미료 시장의 선두 기업 하이텐(海天)’은 소비자의 수요를 분석한 다양한 제품 출시로 201510% 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하였음. 하이텐은 최근 굴소스, 양념장, 식초, 청주 등 신제품을 개발하였음.
 
최근 중국 조미료 시장에서 과일식초와 유기농식용유가 소비자의 주목을 받고 있음. 특히 과일식초는 체중 감소 효과가 있다고 알려지며 중국 여성 소비자의 관심을 끌고 있음.
 
2014년 중국 과일식초 총 소비량은 139,000톤으로 전년동기대비 18.8% 증가하였음.
 
중국 국민 1인당 과일식초 평균 소비량은 연 0.19kg. 이는 일본의 1/9, 미국의 1/7에 불과한 수치이며 중국 과일식초 시장 규모가 커질 것으로 전망됨.
 
과일 식초 수요 증가와 함께 중국 과일식초 대표 기업인 탠디타이하오(天地壹号)’의 최근 3년 영업수입이 대폭 증가하였음.
 
하이텐은 과일식초 생산 기술과 대형 유통망을 활용하여 올해 과일식초 음료를 개발·판매할 예정임.
 
최근 식품안전에 대한 중국 소비자의 관심이 높아지며 비()유전자변형(Non-GMO) 식용유의 판매량이 증가하고 있음.
 
2013-15년 중국 식용유 시장에서 옥수수식용유의 매출액이 가장 높았음. 식품안전에 대한 중국인의 관심 증가와 함께 Non-GMO 옥수수식용유 판매량도 증가할 전망임.
 
다양한 조미료를 사용하는 중국 요리의 특성상 중국 조미료 시장은 큰 발전 가능성을 가지고 있음.
 
우리나라 기업은 미용과 식품안전에 대한 중국 소비자의 니즈를 반영한 상품을 개발하여 중국 조미료 시장에 진출할 필요가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