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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독자적 농어업 기술로 세계시장 개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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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작성자: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원문작성일: 2016.04.07.

TPP로 인해 일본의 농림수산물은 본격적인 경쟁시대에 돌입하게 돼 농림수산업이 큰 타격을 입을 것이고, 저렴한 수입품이 일본 국내에 대량 유입될 것이라는 우려가 커짐.

한편, 일본은 그동안 다소 뒤쳐진 농업정책 하에서 전력을 다하지 않았기 때문에, 향후에 더욱 성장할 가능성이 높다는 긍정적 의견도 존재함.

일본 국내시장의 일부 품목에 대해서는 더 이상 시장이 확대될 가능성이 낮거나 저렴한 수입품과의 경쟁이 더욱 심화될 것이라는 예측에 따라, 독자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해외 농지를 개척하고 현지에서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려는 중소기업들이 증가하고 있음.

일본의 농수산 관련 중소 및 벤처기업, 독자적 농어업 기술로 세계 시장을 적극 개척 중임. 중소 및 벤처기업들은 국내시장은 물론, 수입품들과의 경쟁을 위해 독자적인 기술을 개발 중이며 또한 이미 개발한 기술을 바탕으로 해외에서 생산하고 판매하려는 시도가 확대되고 있는 추세임.

국제협력기구(JICA)는 2012년부터 정부의 개발원조를 활용해 중소기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기 시작했고, 기업들은 이 지원에 힘입어 해외시장 진출을 적극 검토해왔음. 2015년도 기준, 지원 검토 대상은 126건으로 2012년에 비해 2.3배 증가함.

음식분야의 지식인들은 세계 농림수산물과의 경쟁 속에서 해외시장을 공략하고 일본 국내시장을 지켜낼 농림수산물 11가지 선발함.

이는 음식분야에 정통한 지식인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세계시장에서 경쟁할 대표적인 일본 농산물 11가지를 선발하고, 이들을 활용해 세계시장을 적극 공략한다는 계획임.

일본의 농작물은 안전성과 고품질로 좋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인기도 높은 편임. 2015년 농림수산물 및 식품류 수출규모는 7,452억 엔으로 과거 최고 수준에 달했음.

지금까지는 수출이 중심이었으나, 현지 생산이 정착되면 시장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

신흥국에서 빠르게 현지 생산을 정착시키고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관련 인재 육성 및 인재를 통한 생산 지도가 큰 과제로 남아있어 이에 대한 대책도 마련 중임.

치열해지는 세계시장 내 경쟁 속에서 우리나라 농수산물도 국내시장뿐만 아니라 일본을 포함한 해외시장을 개척하기 위한 다양한 대책 마련이 필요함.
 
자료: 일본경제신문, 일경비지니스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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