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목록

주요컨텐츠

세계 농업 브리핑 

제4유형
세계 농업 브리핑 상세보기 - 제목, 내용, 게시일 정보 제공
독일, 패스트푸드시장에 부는 바이오 열풍
2711

원문작성자 : 한국,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원문작성일 : 2009.1.12




독일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주요 패스트푸드 제품은 맥도널드, 버거킹, KFC를 비롯해 터키식 되너(Doener), 이탈리아식 및 미국식 피자 등임. 2006년 기준 독일 패스트푸드 시장은 47억 유로 매출을 기록했으나 제품 품질 면에서는 관심도가 미약했음. 

지난 10월말 쾰른에서 1호점을 오픈한 Pick-A-Pea의 경우, 라인란트 신규기업협회(NUK: Neues Unternehmertum Rheinland) 에서 주관한 2008년 창업경연대회에서 일등을 차지한 바 있음.  이 브랜드의 경우 가격대비 버거킹 및 맥도널드보다 비싼 편에 속하나, 구성 메뉴에 있어 소비자의 건강을 고려함과 동시에 맛과 품질을 고려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음. 2008.11월 초 함부르크에서 런칭된 WakuWaku의 경우 현재 독일 요식업체에서 인기가 높은 아시아 풍의 패스트푸드점으로 인도, 태국을 비롯해 이탈리아나 독일 및 자체 개발 요리를 제공함. 주 식재료는 인근 지역에서 생산되는 유기농 제품으로 영업점 내 인테리어 및 점원들의 유니폼 역시 친환경 소재를 이용해 제작했고, 친환경전력을 공급받아 에너지 효율성이 높은 조리기구를 사용하는 등 친환경 마케팅 전략을 실행하고 있음. 

자료: 독일 일간지 Welt, 독일 경제전문 일간지 Handelsblatt, 라인란트 신규기업 협회(NUK), 바이오 유통관련 온라인 매거진 http://www.bio-markt.infowww.pick-a-pea.com, http://www.waku-waku.eu 및 코트라 자체정보 종합, 프랑크푸르트 코리아비즈니스센터 보고



원문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