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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농업 브리핑 

제4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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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조미료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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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작성자: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원문작성일: 2018.04.10.





중국 조미료 수입은 2015년 1~10월 기준 2,303억 위안에 달하여 전년동기대비 8.94% 성장함. 지난 몇 년 동안 중국의 조미료산업은 기본적으로 두 자릿수 이상의 성장세를 보였으나 급속한 성장을 거쳐 최근 2년 동안 조미료 성장세는 다소 둔화되었음.


조미료의 소비는 외식산업의 수요 변동에 따라 영향을 받음. 외식산업 경기가 조미료업계의 소득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침. 2017년 이후 외식업이 호조세를 보이고 있으며, 향후 외식산업의 회복 추세에 따라 조미료산업의 소득도 증가될 것으로 보임.


중국 소비자들의 소득이 높아지면서 조미료를 선택할 때 제품의 맛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 최근 조미료 산업은 맛과 건강을 생각한 트렌드로 ‘무첨가’제품의 개발이 활발함.


중국의 1인당 평균 조미료 소비액은 점차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음. 국제통계에 따르면 2011년 중국 1인당 조미료 평균 소비량은 7.1달러에서 2016년의 11달러로 증가하였으며, 연평균 성장률은 9.15%임.


최근 몇 년 동안 1인당 평균 조미료 소비액이 증가한 원인은 물량과 가격의 상승임. 조미료업체들의 활발한 신제품 출시는 소비자들의 선택권을 넓히며 수요증가로 이어졌으며 제품 단가가 상승됨.


그러나 여전히 중국의 1인당 조미료 소비액은 세계 주요국가와 비교하여 큰 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향후 성장 가능성이 높음.


세계 조미료관련 데이터에 따르면 2016년 기준 미국의 1인당 평균 조미료 소비는 중국의 7배인 75.6달러이며, 아시아지역의 일본, 한국 및 대만의 1인당 소비는 각각 141.5달러, 25.3달러 및 14.5달러임.


중국은 지역별 문화 및 식습관의 차이로 ‘남쪽은 단맛, 북쪽은 짠맛, 동쪽은 신맛, 서쪽은 매운 맛’이라는 구도를 형성하고 있음. 지역별 조미료 선호지역이 뚜렷하고 소비 집중도가 높은반면 넓은 국토면적으로 인해 중국 전역으로는 유통하기 어렵다는 한계가 있음.


중국 소비자들은 조미료 구매 시 브랜드, 건강, 가격 등의 요소를 더욱 중요하게 고려함. 대기업들은 브랜드 영향력이 강해 브랜드를 중심으로 판로를 확장하고 있음. 중국 소비자들은 보다 건강하고 다양한 종류의 프리미엄 제품을 선택할 때에도 브랜드 인지도가 높고 품질이 보증되는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임. 이에 조미료 산업은 중소기업 보다는 대기업의 브랜드를 중심으로 확장되고 있음.




자료: 중국산업발전연구망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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