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농식품 수출은 2008년 국제 신용위기로 인한 선진국들의 경기 침체와 국제 곡물 가격 및 에너지 가격 상승 등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최근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농식품 수입은 더욱 빠른 증가세를 보여 무역수지 적자 폭이 크게 확대되고 있다. 2010년 농식품 무역수지 적자는 사상 최고인 199억 달러에 달한 바 있다. 우리나라의 농식품 수출 증가율이 수입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조한 것은 생산단계에서부터 수출을 목표로 고품질 농산물을 재배하는 전문 농가가 부족할 뿐만 아니라 대부분 농식품 수출업체들의 규모가 영세하기 때문이다.
농식품의 해외시장 수출은 새로운 수요를 창출함은 물론, 농가 소득 향상과 국내 농산물 가격 안정, 그리고 국산 농산물의 품질 향상 등 다양한 긍정적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따라서 정부는 물론 수출업계와 농가까지 적극 참여하는 해외 수출시장 확대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이 연구는 우리나라 농식품의 주력시장은 물론 신흥시장에 대한 수출 확대 전략을 제시하고자 시도하였다. 특히 주력 수출품목에 이어 수출 유망품목의 시장 확대를 위하여 수출 시장 소비자 분석 결과 등을 토대로 보다 구체적이고 실증적인 세부 품목별 수출 마케팅 전략을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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