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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유형
  • 농촌지역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을 위한 사회적기업 육성방안 연구(1/2차연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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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자
    오내원 , 마상진; 김광선; 김창호; 권인혜
    등록일
    2010.1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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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목차

    • 제1장 서론
      제2장 사회적기업의 현황
      제3장 농촌지역개발을 위한 사회적기업의 역할과 과제
      제4장 농촌지역 사회적기업의 경영 성과
      제5장 농촌지역 사회적기업의 역량과 과제
      제6장 사회적기업의 국내외 사례
      제7장 결론

    요약문

    사회 문제의 해결에 기업경영 방식을 도입한 것이 사회적기업이다. 사회적기업은 취약계층의 노동통합과 사회서비스 제공을 목적으로 시작되었는데, 시장과 정부의 실패로 인해 낙후된 농촌지역의 문제 해결을 위한 제3의 길로서 주목을 받고 있다.
    2000년대 들어 농촌지역 재생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민간 부문의 다양한 움직임과 정부와 지자체의 지원정책이 만나면서 여러 영역에서 사회적기업이 창업되고 있다. 그러나 한편에서는 농촌지역의 열악한 사업기반, 미흡한 기부문화와 사회적 투자자본, 인적 역량의 부족과 같이 사회적기업의 발전을 제약하는 요인도 적지 않다.

    이 연구에서는 농촌지역에 소재한 사회적기업의 운영실태와 문제점을 파악하여 농촌 경제사회의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사회적기업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제도적으로 인증받은 사회적기업뿐만 아니라 보다 광의의 사회적 경제 전반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였다. 아울러 사회적기업의 역사가 앞서 있는 유럽과 일본의 참고할 만한 사례와 정책에 대한 조사도 병행하였다.

    이 연구는 2년에 걸쳐 수행할 계획이다. 금년에는 실태분석과 과제의 제시에 중점을 두었으며 구체적인 발전방안은 2차년도의 과제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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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자소개
    오내원 (Oh, Naew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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