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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유형
  • EU의 유기농식품 판매동향과 시장규모
  • 보고서 이미지 없음

    저자
    김상현
    등록일
    2001.09.26

    ※ 원문보기 클릭 시 에러가 나는 경우 조치 방법 : "고객센터 - 자주하는 질문" 참조

  • 목차


    • 유기농
      식품(organic foods)의 소비와 판매는 주요 식품소매점의 판로 개척을 통해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유기농 식품의 소비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지만 전체 식품시장에서 인증된 유기농 식품이 차지하는 비중은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에 머물고 있다.
      현재, 일반식품의
      가격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프리미엄으로 인해서 유기농 식품의 생산이 증대하고 있지만 유기농 식품의 소비를 증대시키기 위해서는 이런
      가격프리미엄이 차츰 축소되어야 할 것이다. 특히 슈퍼마켓 등을 통한 소매 식품시장의 비중이 증가하는 국가에서는 이런 유기농 식품의 판매가
      증대하는 추세에 있다.
      1. 국경간(cross-frontier) 무역
      보다 분명한 것은 국경간
      무역이 활발히 이루어지는 정도에 따라서 유기농 식품의 판매가 증대한다는 사실이다. 일반식품(non-organic foods)의 생산에서 벌어들인
      수익이 대다수 선진 농업국가에서 유기농 식품의 판매와 소비 확대를 유지하기 위해서 수입되는 수입액과 비슷할 정도로 수입의 비중이
      크다.
      영국이 이런 현상의
      대표적인 사례인데 연간 유기농 식품 판매액은 세계최대인 4억5,000만∼5억US$에 달하고, 연간 시장 성장률은 25∼30%에 달하고 있지만
      유기농 식품 공급의 70%가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유기농 식품에 대한
      불분명한 정의나 이에 대한 각기 다른 기준으로 인해서 국제 비교가 어려운 실정이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유기농법"에 의해 생산된 것으로 인정된
      식품은 생산이나 가공처리 과정에서 사용된 방법에 따라서 일반식품과 구별되고 있다.
      2. 단일 정의 부재
      두 가지 영농방식 형태에
      따라 생산되어 온 식품을 구별하기 위해서 적용할 수 있는 과학적 검증방법이나, 특히 유일한 국제 유기농법 생산규정이 없는 실정이다.
      일반적인 유기농법
      규정에는 농약, 비료, 성장촉진제, 가축사료 첨가물 등의 사용을 금지하고 있다. 또한 이러한 규정들은 장기 토양관리방식을 요구하고 있으며,
      동물후생이나 기록유지 및 계획 수립에 중점을 두고 있다.
      유전자변형 식물종자를
      사용하거나, 하수 슬러지, 살균·살충·발아 억제 등을 위하여 식품에 방사선을 쐬는 등의 특정 영농방식들이 금지되고 있다.
      보다 분명한 것은 지난
      수년 동안 식품의 질에 대한 소비자들의 경각심으로 인해서 유기농 식품에 대한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광우병, 대장균 및
      농약중독뿐만 아니라 유전자 조작 동식물과 관련된 식품안전성에 대한 우려로 인해서 유기농 식품에 대한 관심이 차츰 증대하게 되었다.
      또한 국제적으로도 이런
      우려에 대한 관심이 증대하였다. 최근까지 이런 일련의 현상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은 지역적이거나 가장 피해를 입은 지역으로 한정되었다. 하지만
      국제 교역증대에 따라서 소비자 행동에 대한 이런 일련의 사태로 인한 효과는 식량 교역의 세계화 추세와 함께 광범위하게 확산되고
      있다.
      3. 이용가능성 증대
      대부분 주요 유럽
      소매연쇄점들은 식품안전성이나 가공식품 생산라인의 보건측면을 광고하거나 유기농 식품의 이용가능성을 증가시킴으로써 대응해왔다.
      유럽 소매업자들의 조사에
      따르면 소비자들이 생산 및 가공처리 시스템의 환경효과에 따라 일관되게 식품을 선택하지 않을지라도 유럽 소비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항은
      환경보호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4. 연간 성장률
      상승
      지난 5년 동안 유럽,
      미국, 일본에서의 유기농 식품 시장의 연간 성장률이 15∼30%에 달하는 등 세계 유기농 식품 시장이 차츰 성장하고 있다.
      미국 농업부(USDA)
      산하 경제연구소(ERS)는 2010년도 유기농 식품 시장의 예상 규모가 EU 460억$, 미국 450억$, 일본 110억$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ERS에 따르면 모든
      선진국의 고소득, 고학력 계층의 사람들간에 유기농 식품에 대한 관심이 높기 때문에 미국, 유럽, 일본의 소비자들은 이런 농산물에 대한 수요를
      확장시킬 잠재력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유럽의 유기농 식품
      시장가치는 52억 5,500만US$에 달하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는 반면 일본의 유기농 식품 시장가치는 30억US$에 달하는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5. 유기농식품의
      시장점유율
      지난 수년 동안
      유럽에서의 유기농 식품 판매 증대에도 불구하고 총 식품 소비량에서 유기농 식품의 소비량이 차지하는 비중은 유기농 식품의 판매량이 가장 높은
      국가에서조차 여전히 낮은 수준이다.
      유럽의 4개 국가에서
      차지하는 유기농 식품의 소매판매액 비중은 63%에 달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총 소매판매액에서 차지하는 유기농 식품의 비중은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에
      머물고 있다.
      독일의 경우 유기농 식품
      판매액은 16억$에 달하며, 전체 식품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2%에 머물고 있다. 이탈리아의 경우 판매액이 7억 5,000만$이고 비중이
      0.4%에 달하며, 미국과 영국의 경우 판매액은 4억 4,500만$이고 비중은 0.4%에 머물고 있다.
      유기농 식품 시장의
      비중이 높은 국가로는 오스트리아(2억 2,500만$, 2%), 덴마크(1억 9,000만$, 2.5%), 스웨덴(1억 1,000만$, 1.8%),
      스위스(3억 5,000만$, 2%) 등이다(표 1 참조).
      표 1 국별 유기농 식품
      소매판매 및 수입비중
      국가
      소매시장 판매액
      (US백만$)
      소매비중
      (%)
      수입비중
      (%)
      연간 시장성장률
      (%)
      오스트리아
      225∼270
      2.0∼2.5
      30
      10∼15
      벨기에
      75∼94
      0.3∼1.0
      50
      n.a.
      덴마크
      190∼300
      2.5∼3.0
      25
      30∼40
      프랑스
      508∼720
      0.4∼0.5
      10
      20
      독일
      1,600∼1,800
      1.2∼1.5
      40
      5∼10
      이탈리아
      750∼900
      0.5∼3.0
      40
      20
      네덜란드
      230∼350
      1.0∼1.5
      60
      10∼15
      스페인
      32∼35.5
      1.0
      50
      n.a.
      스웨덴
      110∼200
      0.6∼3.0
      30
      30∼40
      스위스
      350
      2.0
      n.a.
      20∼30
      영국
      445∼450
      0.4∼2.0
      70
      25∼35
      일본
      3,000
      1.0
      10
      15
      중국
      6
      n.a.
      0
      n.a.
      대만
      9.7
      n.a.
      100
      200
      호주
      123∼130
      0.2
      10
      400
      미국
      6,600
      1.0
      n.a.
      20
      캐나다
      200∼500
      1.0
      80
      15
      멕시코
      12
      n.a.
      0
      n.a.
      자료:ERS/USDA
      6. 가공식품에 대한 이용 가능성
      증대
      유기농 식품에 대한
      수요의 규모뿐만 아니라 유형이 변화하고 있다. 시장개발 초기단계에서 유기농 식품은 주로 거의 가공하지 않거나 신선 육류, 달걀, 낙농제품,
      조곡뿐만 아니라 커피, 홍차, 향신료, 양념용 식물 등에 의해서 대표되었으며, 지역적으로 생산되고 가공된 이런 품목의 형태에 보다
      편중되었다.
      하지만 보다 최근에
      와서는 수요의 유형이 생산방식의 정교함이나 특히 공급원으로써 수입의 증대를 요구하면서 보다 다양한 식품형태로 확산되었다.
      현재
      국제무역센터(International Trade Center: ITC)의 조사에 의하면 유럽에서 유기농 식품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은
      품목으로는 곡물, 신선 농산물(특히 채소), 우유, 낙농제품 등이며, 일부 품목의 비중은 10%에 달하고 있다. 가령 덴마크의 경우 1997년
      유기농 식품 판매량 가운데 채소가 6∼10%, 곡물이 3.5%, 우유제품이 14.2%를 차지했다.
      급속한 성장세를 보이는
      부문은 유기농 육류, 해산물, 냉동식품, 음료, 인스턴트 육류 등이다. 인스턴트 곡물류, 냉동식품, 육아식품, 스낵, 음료 등 가공 유기농
      식품과 함께 가공되지 않은 식품에 대한 수요가 유럽에서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국내생산업자나 국제시장에서 주스, 과일분말, 건조과일(dried
      fruits), 육류, 향신료, 유지류, 견과류, 양념용 식물을 포함해서 가공 유기농 식품에 필요한 원료(ingredients)의 수요가
      증대하고 있다.
      7. 가격 프리미엄 감소
      전망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유기농 식품과 일반식품과의 가격 차이가 축소될 것이다. 선진화된 대규모의 유기농 식품 시장을 갖고 있는 일부 국가에서는 이미 이런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슈퍼마켓을 통한 유통비중이 높고, 유기농 식품 시장의 비중이 큰 국가일수록 소비자 가격프리미엄이 더욱 낮은 실정이다.
      시장규모 확대와 이에
      따른 슈퍼마켓을 이용한 유통전략의 상호결합은 소비자 가격프리미엄을 하락시키고, 유통비용을 감소시킨 것으로 간주되고 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낮은 가격프리미엄보다는 유기농 식품의 이용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증대함으로써 소비자들을 단골고객이 되도록 자극했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시장이
      확대되고 다각화(diversification)됨으로써 국제교역이 증대하게 된다. 하지만 유럽은 유기농 식품과 유기농 식품 원료의 수요증가를
      국내생산만으로 대처하는데 역부족인 실정이다.
      호주의 경우 유기농산물의
      재배면적은 전체 농경지의 10%를 차지하고 있는 반면에 대부분은 가축사료의 생산에 이용되고 있으며, 유기농산물의 수입비중은 30%에 달하고
      있다. 덴마크의 경우 유기농산물 재배면적이 4%에 달하고 이의 수입비중은 25%에 달하고 있고, 스웨덴의 유기농산물 재배면적은 7%, 수입비중은
      30%에 달하며, 스위스의 경우 유기농산물 재배면적이 8%, 수입비중은 25%에 달하고 있다.
      EU의 평균 유기농산물
      재배면적은 단지 2%수준에 머물고 있다. 주요 품목에 대한 자급자족이 이루어지고 있는 반면에 가공식품이나 원료에 대한 수요가 연간 10∼40%의
      시장성장률로 증대하고 있다.
      8. 국제기준
      유기농 식품의 시장규모
      확대와 국제교역 증가에 따라서 유기농 기준(organic standards)을 설정하는 문제는 무역규제에 대한 가공할 잠재력과 함께 국제적 논의
      과정에서 중요한 분야로 부상하고 있다.
      한편 미국과 일본의 국내
      기준들은 국내 소비자 요건을 충족시키기 위해서 고안되었을 뿐만 아니라 유럽의 기존 기준을 상세히 고려함으로써 개발되어 왔다. 이런 사실은 주요
      시장을 조화시킴으로써 일본, 미국, 유럽간에 교역을 보다 활성화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다.
      그러나 일부 지역에서는
      이런 기준을 조화시키려 하지 않고 있다. EU의 농민단체는 유럽에 공급하는 일부 현재의 잠재적 유기농 식품 공급자에 의해서 설정된 유기농 식품
      기준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단호한 입장을 밝히고 있으며, 소비자단체는 수출국에 의해서 설정된 기준을 심각할 정도로 불신하고 있다. 이러한
      움직임은 EU가 아메리카대륙으로 시장을 확대하는데 커다란 장애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다.
      자료 : Agra Europe, 2001.
      8. 24에서
      (김상현
      ksh3615@krei.re.kr 국제농업연구실)

    요약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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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상현
    - 연구위원
    - 소속 : 글로벌연구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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