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소득이 높아지면 꽃 소비도 증가한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 화훼 산업도 크게 성장하여 연간 생산액이 1조 원에 이르고 있다. 그러나 시판되는 꽃의 대부분이 장미와 백합 등 외국에서 개발되어 도입된 원예품종이고 우리 고유의 자생식물이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적다.
우리나라에는 원래 다양한 식물자원이 서식하고 있으며 여기에는 상품성 높은 종들도 많다. 우리 자신이 자생식물의 가치를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동안 다른 나라에서 우리 자원을 가져다 상업적으로 이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최근 우리 야생화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높아지는 것은 매우 다행스런 일이다. 야생화의 소박한 매력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으며, 야생화를 활용한 예술·취미 활동, 농산촌마을 가꾸기 등 새로운 관점에서 야생화를 바라보기 시작하였다. 더구나 우리 자생
식물에는 약리 성분도 풍부하여 생물기술을 응용하면 앞으로 개발할 가치가 매우 큰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다방면에서 기술개발과 상품화 노력이 있어야 한다.
이 연구는 우리 야생화 자원의 산업화를 목적으로 국내외 활용가능한 사례를 살펴보고 야생화에 대한 국민 인식을 조사하여 앞으로의 기술개발 방향을 제시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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