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4년 관광농원 조성사업이 시작된 지 근 30년, 2002년 농촌관광 마을사업이 시작된 이래 10년의 세월이 흘렀다. 농촌관광 시장은 확대되었으며 농촌관광 공급 주체도 다양해졌다. 도시민 가운데 농촌관광 경험자의 비율이 24%를 넘을 만큼 농촌관광은 관광의 한 분야로 자리를 잡았다. 한국에서 농촌관광은 이제 성숙기에 들어섰다고 평가된다.
농촌관광 시장이 현재에 이르기까지 정부의 농촌관광 정책이 기여한 바가 적지 않다. 정부가 지원한 1,000여 개의 관광마을이 농촌관광을 홍보하고 시장 규모를 확대하는 데 크게 기여하였다.「도시와 농어촌 간의 교류촉진에 관한 법률」제정을 통한 체험마을에서 숙박 및 음식물 판매는 농촌관광을 활성화하는 커다란 계기가 되었다.
하지만 농촌관광의 지속성 유지와 산업화라는 관점에서 볼 때 정부의 지나친 개입은 바람직하지 않다. 이러한 관점에서 이 연구에서는 농촌관광 수요 동향과 농촌관광 경영체의 경영 실태를 파악하고 정책 방향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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