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산지표시제도가 다양한 표시제도 중에서 가장 우선적으로 도입되어 적극적인 정책지원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구체적인 효과를 분석한 사례는 크게 부족하다. 식품 원산지표시제도의 성과에 대한 분석으로는 90% 이상에 달하는 높은 소비자 인지도 조사가 대부분이며, 원산지표시의 사회적 후생 영향 분석과 소비자 영향 평가를 본격적으로 다루지 못하였다.
이 연구는 원산지표시의 사회적 후생에 대한 영향을 평가하고, 식품유형 및 소비자 특성을 감안한 소비자의 원산지 인식과 단속업무의 효과 분석을 바탕으로 원산지표시제도의 활용도를 제고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추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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