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화훼 산업 규모는 약 9,400억 엔 규모에 달하며, 총 경지면적은 36,000 ha, 종사자수는 24만 6천명, 생산액은 4,819억 엔이다.
일본의 화훼유통에도 우리나라 화훼공판장과 유사한 유형의 유통기구가 활동하고 있으나 몇 가지 중요한 차이점이 있다. 첫째, 우리나라의 화훼공판장은 경매 거래의 비중이 높은 반면 일본 도매시장은 웹거래라 불리는 사전예약거래의 비중이 전체 거래의 2/3 수준에 이르고 있다. 둘째, 경매거래는 100% 샘플 거래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셋째, 도매시장 내에 점포를 운영하고 있는 중매업자의 수가 상대적으로 적은 반면, 매매참가인이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넷째, 물류 정보화를 통해 복잡한 거래를 종합적으로 신속하게 관리할 수 있다.
일본의 화훼유통체계가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화훼 소비의 변화 여부를 떠나서 일본에서 관심을 가지고 시행하는 교육과 꽃의 연계(花育)에 대해서는 우리도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둘째, 경매 위주의 거래 방식의 다각화가 필요하다. 셋째, 화훼 물류의 선진화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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