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학생이 적어 통폐합된 농촌학교가 2,500여 개교에 달한다. 경제개발 초기에는 농촌 젊은이가 일자리를 찾아 이촌향도하였으나, 소득수준이 높아지면서부터는 보다 나은 자녀교육을 위해 도시로 몰려들었기 때문이다.
지금도 ‘농촌인구 감소 - 학생 수 감소 - 소규모학교 통폐합’이라는 악순환은 계속되고 있다. 기본적으로 소규모학교는 통폐합한다는 정책기조 또한 변함이 없다.
이러한 상황에서 최근 학생 수가 늘어나는 학교가 나타나고 있다. 그 시작은 1990년대 학교통폐합에 반대하는 ‘작은학교 살리기’ 운동에서 찾을 수 있다. 그러나 당시 한두 학교에서 나타났던 것과는 달리 최근에는 전국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농촌학교 교육을 더 이상 방치할 수 없다는 교육계 내부의 각성과 지역사회의 관심, 그리고 관련 정책의 변화 등 다양한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라고 생각된다.
이 연구보고서에서는 최근 매스컴이나 교육계 등에서 활성화 사례로 주목받고 있는 학교를 대상으로 그 과정과 실태 및 당면과제 등을 파악하여 시사점을 도출함으로써 농촌학교와 농촌지역사회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KREI의 출판물은 판매 대행사 (정부간행물판매센터)와 아래 서점에서 구입 하실 수 있습니다.
교보문고 | http://www.kyobobook.co.kr/ |
---|---|
영풍문고 | http://www.ypbooks.co.kr/ |
알라딘 | http://www.aladin.co.kr/ |
상세정보 조회 | 좋아요 | 다운로드 | 스크랩 | SNS공유 |
---|---|---|---|---|
41972 | 1 | 158 | 0 | 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