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농산물의 수입이 매년 증가함에 따라 한정된 국내 농산물 시장에서 국내 농산물과 해외 농산물 그리고 국내 농산물 간의 시장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또한 소득 수준의 향상으로 소비자의 선호가 다양화되고 있어 이에 발맞추기 위한 생산자들의 노력이 어느 때보다 필요한 실정이다.
시장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제품 차별화와 부가가치의 창출을 통한 이윤 극대화의 수단으로 농산물 브랜드화가 적극적으로 추진되어 그간 나름대로의 성과를 거두었다. 그러나 소규모 브랜드의 난립, 품질관리 미비, 지속적인 물량공급 곤란 등의 문제점으로 브랜드 도입의 목적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고 있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다.
이 연구보고서는 브랜드 인지도, 이미지, 충성도 및 품질인지 수준 등의 측면에서 농산물 브랜드 자산가치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이윤창출 측면에서의 우리나라 농산물 브랜드의 실태와 문제점을 파악하여 향후 개선방안 도출을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는 것을 목적하고 있다.
KREI의 출판물은 판매 대행사 (정부간행물판매센터)와 아래 서점에서 구입 하실 수 있습니다.
교보문고 | http://www.kyobobook.co.kr/ |
---|---|
영풍문고 | http://www.ypbooks.co.kr/ |
알라딘 | http://www.aladin.co.kr/ |
상세정보 조회 | 좋아요 | 다운로드 | 스크랩 | SNS공유 |
---|---|---|---|---|
22819 | 0 | 35 | 0 | 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