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의 농산물 수출이 주로 가공품과 화훼, 파프리카, 돼지고기 등 일부 품목에 한정되어 있고 수출확대에 한계가 있고, 다른 한편으로 일본, 중국, 미국 등 수출시장에서 필요로 하는 농산물을 국내에서도 얼마든지 발굴하여 수출할 수 있다는 판단 하에 수출유망품목을 발굴하고 이들 유망품목을 집중 육성하여 수출을 확대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수출유망품목 선정은 국내의 잠재적인 잠재적인 공급능력과 해외의 시장성, 수출시장의 수입규모와 경쟁국간의 경쟁우위 등을 종합적으로 진단 평가하여 이루어 져야 하는데, 본 보고서에서는 농산물유통공사의 전문가들, 수출전략회의 위원, 본 연구의 연구책임자 등이 연구기획단계에서 현재 수출규모가 크지만 향후에도 수출확대 가능성이 큰 품목(파프리카, 양난류), 기존의 수출품목으로 정착되었지만 향후에도 수출주력품목으로 수출확대가 필요한 전략품목(절화류), 현재 수출이 미미하거나 거의 없지만 수출잠재력이 큰 품목(버섯류, 아스파라가스, 브로콜리, 멜론) 등 12개 품목을 수출유망품목으로 선정하여 이 품목들에 대해 수출확대 가능성과 수출확대전략을 수립하였다.
이 보고서에서는 DDA, FTA 협상 등 개방화 시대에 수출농업을 선도할 수 있는 수출유망품목을 발굴하여, 이에 대해 품목별로 수출대상국의 시장성과 경쟁성 등을 분석하여 생산, 수확 후 상품화, 해외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지원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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