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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정소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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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로 본 전통주 소비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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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영록, 이하 "농식품부")는 다가오는 설명절 및 평창 동계올림픽을 앞두고 소셜 웹
    빅데이터와 온․오프라인 판매데이터를 통해 ‘17년7월 전통주 온라인 판매 허용 이후 주요 소비 트렌드를
    알아보았다.
 ㅇ 소셜 웹 빅데이터(이하 “SNS”)는 '설날', '명절'과 '전통주'를 키워드로 블로그(3.9천건), 트위터(3.7천건),
    인스타그램(4.7천건), 페이스북(274건)에서의 언급수와 검색트렌드로 최근 2년간 전통주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사항을 분석하였다.
 ㅇ 또한 판매데이터로 농협 하나로마트 데이터('16-'17년), G마켓·옥션 온라인 데이터('17.7-12)를 활용하여 농산물
    선물에 대한 구매 트렌드를 분석하였다.
 ㅇ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이하 "농정원") 빅데이터센터와 협조하여 분석한 결과, '17년 7월 전통주 온라인 판매
    허용 이후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20-30대 젊은 층을 중심으로 일상에서 전통주를 즐기는 문화가 확산되고
    증류주에 대한 소비가 증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빅데이터로 보는 전통주 소비 트렌드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ㅇ (선호도) SNS 분석결과 과거에는 설, 추석 등 명절기간에 관심이 높았으나, '17.7월 온라인 판매 허용 이후 전통주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과 선호가 매우 빠르게 증가되는 추세로 나타났다.
  - 특히 연말 방송프로그램에서 전통주를 선물하는 장면이 방영되면서 전통주 검색건수가 급증하기도 했다.
  - 또한 전통주는 다양한 맛을 갖고 있으며 독특하고 트렌디하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는데
    이는 과거 고루한 이미지가 강했던 전통주에 대한 인식이 많이 변화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ㅇ (소비장소) SNS상의 키워드를 살펴봤을 때 최근에는 명절뿐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다양하게 즐기고 있으며,
                '강남', '홍대', '이태원' 등 20·30대들이 자주 찾는 장소에서 전통주를 즐기고 소비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 최근 이러한 지역을 중심으로 다양한 전통주를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세련된 주점들이 위치해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ㅇ (소비연령) 온라인 판매지수를 비교했을때 30·40대의 구매비중이 높고, 20·30대에선 여성이 남성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농식품부에서 운영 중인 전통주 갤러리 또한 방문객 중 20․30대 여성 비중이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되어, 최근 젊은
    여성층이 소주․맥주 이외에 다양한 술맛을 추구하는 경향을 보이는 것으로 추정된다.
 ㅇ (소비유형) 전통주 중 증류주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며 실질적인 구매로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 '16~'17년 하반기 판매건수를 비교분석한 결과, 소비자 관심이 높은 증류식 소주, 일반증류주가 다른 주류에
       비해 판매건수가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 이는 무형문화재나 명인이 만든 전통소주가 프리미엄 이미지를 형성하고, 일부 규모가 큰 업체가 증류식소주의
      대중화를 선도하면서 증류주의 소비가 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 농식품부 관계자는  “이번 빅데이터 분석 정보가 설 명절 및 동계올림픽을 맞이하여 우리 전통주 소비 활성화로
   이어지기 바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대국민 관심사항 및 이슈사항을 선정하여 공공데이터와 민간데이터를
   융·복합한 빅데이터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네이버 팜, 농식품부 및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등 관련기관 홈페이지 등에 상세정보 게시 예정

 

* 첨부파일을 참고하세요.

<출처> 농림축산식품부 (http://www.mafra.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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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농림축산식품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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