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목록
  • 해외출장연수보고

해외출장연수보고

제4유형
해외출장연수보고 상세보기 - 출장목적, 출장자, 기간, 행선지, 내용, 파일, 게시일 정보 제공
일본 화우산업 시찰
3498
출장자 전상곤
기간 2009.07.06 ~ 2009.07.10
행선지 일본

1. 출장건명 : 일본 화우 산업 시찰

2. 출장목적 : 
    - 유사한 조건이면서도 앞서 정책을 실험하고 있는 일본 농업․농촌, 특히 축산 정책에 대한 이해
    - 일본 화우(和牛)의 생산-유통-판매-R&D 분야에 걸친 정책 및 현황에 대한 종합적 이해
    - 일본 화우산업의 현장적 이해를 통한 국내 한우산업의 시사점 도출
    - 고급육 생산을 위한 생산농가의 주체적 노력과 실천사례의 이해
    - 화우(和牛)의 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브랜드 및 유통(시장)의 현황 이해
    - 화우(和牛)의 품질향상을 위한 연구 및 품종개량 현황의 이해
    - 소비지 시장의 소비패턴 이해를 통한 생산 및 유통의 시사점 도출
    - 일본의 자연과 문화, 역사에 대한 올바른 이해

3. 출장지역 :
일본 도후쿠(東北)지방 (센다이~이와테)

4. 출장기간 : 2009년 7월 6일(월) ~ 7월 10일(금), 4박5일

5. 출 장 자 : 전상곤 전문연구원 (농식품정책연구본부)

6. 출장일정 :

일 차

지 역

중점연수내용

1일

7/6(월)

인 천
센다이
하나마키

▫ 인천공항 도착 및 출국수속
① (주)센다이 중앙식육 도매시장
    - 1975년 전국 10번째로 개설한 동북지방 유일의 식육시장
    - 축산가공, 해체 및 유통 현황 / 1일 약 100두 경매 
    - 농림수산성 승인 HACCP 적용 지방 도매시장 
    - 안정적 물량확보를 위해 자회사를 설립, 직접사육 병행

2일

7/7(화)

하나마키
나루코

② 마에사와브랜드 화우농가 (마에사와 화우협회 소속)
    -일본 화우공진대회 우수상 수상 농가
    -고품질 화우 사육 및 브랜드유통 현황의 이해
③ 마에사와브랜드 화우 목장 & 전문 레스토랑
    -마에사와브랜드 화우 사육(800두) 목장 + 전문 레스토랑
    -화우의 6차 산업화 활성화 사례 
    -중식(목장식당에서 화우메뉴 시식)
④ 화우 출하장(출하식) 견학
    -화우 출하식 행사장 견학
⑤ 이와테 마에사와 화우협회
    - 화우 사육, 브랜드, 유통 현황, 행정과 협회의 협조체계에 대한 이해
    - 동경시장 공략을 위한 전략적 경영 등
⑥ 소 박물관
    - 화우 홍보 및 관광객 유치 전략, 식육교육 현황
    - 화우의 역사와 전통에 대한 이해

3일

7/8(수)

나루코
센다이

(주)히다카미 목장
    - 사육농가 4가구가 법인화하여 6,000두 사육
    - 대량 사육기술 및 축사관리, 조사료 조달 및 유통현황
    - 축산분뇨 처리의 우수사례
▫ 일본 역사·문화 탐방

4일

7/9(목)

센다이

⑧ 요네자와사또 축산
    -HACCP 가공 시스템을 갖춘 법인으로 정육부, 농장 운영 
    -사육농장(600두) 방문, 사육현황과 유통현황 이해
    -(주)요네자와 식육공사 : 도축 및 경매시설 견학
⑨ 아즈마 산록 방목장
    -표고 560~830m 위치한 화우 방목장
    -요네자와 화우 보존 유지를 목적으로 시청이 농협에 위탁운영

5일

7/10(금)

자 오
센다이

10) JA 전농 미야기
    -화우 생산관리 및 유통현황에 대한 이해
    -화우농가 지원현황, 가축 유통거래
    -개량 및 정액 보급·관리 현황
▫ 도착 및 귀국 수속, 귀가

7. 주요 출장결과 : 첨부

 

파일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