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출장건명 : 일본 화우 산업 시찰
2. 출장목적 : - 유사한 조건이면서도 앞서 정책을 실험하고 있는 일본 농업․농촌, 특히 축산 정책에 대한 이해 - 일본 화우(和牛)의 생산-유통-판매-R&D 분야에 걸친 정책 및 현황에 대한 종합적 이해 - 일본 화우산업의 현장적 이해를 통한 국내 한우산업의 시사점 도출 - 고급육 생산을 위한 생산농가의 주체적 노력과 실천사례의 이해 - 화우(和牛)의 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브랜드 및 유통(시장)의 현황 이해 - 화우(和牛)의 품질향상을 위한 연구 및 품종개량 현황의 이해 - 소비지 시장의 소비패턴 이해를 통한 생산 및 유통의 시사점 도출 - 일본의 자연과 문화, 역사에 대한 올바른 이해
3. 출장지역 : 일본 도후쿠(東北)지방 (센다이~이와테)
4. 출장기간 : 2009년 7월 6일(월) ~ 7월 10일(금), 4박5일
5. 출 장 자 : 전상곤 전문연구원 (농식품정책연구본부)
6. 출장일정 : 일 차 | 지 역 | 중점연수내용 | 1일 7/6(월) | 인 천 센다이 하나마키 | ▫ 인천공항 도착 및 출국수속 ① (주)센다이 중앙식육 도매시장 - 1975년 전국 10번째로 개설한 동북지방 유일의 식육시장 - 축산가공, 해체 및 유통 현황 / 1일 약 100두 경매 - 농림수산성 승인 HACCP 적용 지방 도매시장 - 안정적 물량확보를 위해 자회사를 설립, 직접사육 병행 | 2일 7/7(화) | 하나마키 나루코 | ② 마에사와브랜드 화우농가 (마에사와 화우협회 소속) -일본 화우공진대회 우수상 수상 농가 -고품질 화우 사육 및 브랜드유통 현황의 이해 ③ 마에사와브랜드 화우 목장 & 전문 레스토랑 -마에사와브랜드 화우 사육(800두) 목장 + 전문 레스토랑 -화우의 6차 산업화 활성화 사례 -중식(목장식당에서 화우메뉴 시식) ④ 화우 출하장(출하식) 견학 -화우 출하식 행사장 견학 ⑤ 이와테 마에사와 화우협회 - 화우 사육, 브랜드, 유통 현황, 행정과 협회의 협조체계에 대한 이해 - 동경시장 공략을 위한 전략적 경영 등 ⑥ 소 박물관 - 화우 홍보 및 관광객 유치 전략, 식육교육 현황 - 화우의 역사와 전통에 대한 이해 | 3일 7/8(수) | 나루코 센다이 | (주)히다카미 목장 - 사육농가 4가구가 법인화하여 6,000두 사육 - 대량 사육기술 및 축사관리, 조사료 조달 및 유통현황 - 축산분뇨 처리의 우수사례 ▫ 일본 역사·문화 탐방 | 4일 7/9(목) | 센다이 | ⑧ 요네자와사또 축산 -HACCP 가공 시스템을 갖춘 법인으로 정육부, 농장 운영 -사육농장(600두) 방문, 사육현황과 유통현황 이해 -(주)요네자와 식육공사 : 도축 및 경매시설 견학 ⑨ 아즈마 산록 방목장 -표고 560~830m 위치한 화우 방목장 -요네자와 화우 보존 유지를 목적으로 시청이 농협에 위탁운영 | 5일 7/10(금) | 자 오 센다이 | 10) JA 전농 미야기 -화우 생산관리 및 유통현황에 대한 이해 -화우농가 지원현황, 가축 유통거래 -개량 및 정액 보급·관리 현황 ▫ 도착 및 귀국 수속, 귀가 |
7. 주요 출장결과 : 첨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