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목록

현안분석

제4유형
  • 기상 요인이 청과물 수급에 미치는 영향
  • 보고서 이미지 없음

    저자
    이용선 , 정학균; 심송보
    발행일
    2005.12.01

    ※ 원문보기 클릭 시 에러가 나는 경우 조치 방법 : "고객센터 - 자주하는 질문" 참조

  • 배추, 오이 등 청과물의 생산과 가격은 연도 간 변동이 심할 뿐 아니라 같은 연도 안에서도 계절에 따라 크게 변동하기도 한다. 이 연구는 청과물의 계절별 생산·공급과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고자 하며, 이를 위해 경제적 요인 외에 기상 요인을 추가적으로 고려한다. 청과물의 계절별 생산·공급을 분석함에 있어 제약이 되는 자료 부족 문제를 극복하고 보다 효율적으로 추정하기 위해 시계열 자료와 횡단면 자료를 통합하여 활용하는 결합추정방식(pooled estimation)을 채택한다. 지역 등 횡단면간 차이를 고려하기 위해서는 ...

  • 목차

    • 제1장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2
      3. 선행연구 검토 3
      4. 연구 내용과 방법 7
      제2장 청과물의 생육과 기상 조건
      1. 청과물의 작형과 생육 특성 11
      2. 기상 현황 19
      제3장 청과물의 계절별 수급 현황
      1. 생산 현황 27
      2. 출하 및 가격 동향 37
      제4장 분석 모형과 자료
      1. 분석 모형과 추정 방법 40
      2. 변수와 이용 자료 45
      제5장 배추·무의 계절별 공급 분석
      1. 단수함수 추정 48
      2. 재배면적반응함수 추정 62
      3. 공급함수 추정 68
      제6장 오이·호박·토마토의 계절별 공급 분석
      1. 단수함수 추정 79
      2. 재배면적반응함수 추정 83
      3. 공급함수 추정 87
      제7장 청과물의 계절별 가격 분석
      1. 오이 94
      2. 호박 96
      3. 수박 97
      4. 포도 98
      제8장 요약 및 결론
      부록 109
      참고문헌 127

    요약문

    배추, 오이 등 청과물의 생산과 가격은 연도 간 변동이 심할 뿐 아니라 같은 연도 안에서도 계절에 따라 크게 변동하기도 한다. 이 연구는 청과물의 계절별 생산·공급과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고자 하며, 이를 위해 경제적 요인 외에 기상 요인을 추가적으로 고려한다. 청과물의 계절별 생산·공급을 분석함에 있어 제약이 되는 자료 부족 문제를 극복하고 보다 효율적으로 추정하기 위해 시계열 자료와 횡단면 자료를 통합하여 활용하는 결합추정방식(pooled estimation)을 채택한다. 지역 등 횡단면간 차이를 고려하기 위해서는 고정효과모형(fixed effects model)을 채택한다. 분석 대상 품목은 배추, 무, 오이, 호박, 토마토 등의 청과물이다. 배추·무의 봄작형은 월동작형과 노지봄작형으로 구분하고 오이·호박·토마토의 작형은 지역별 주요 작형을 기준으로 분류하여 분석한다. 분석을 위해 1980~2004년간 지역별 생산관련 통계자료와 1987~2005년의 월별 가락도매시장 거래자료를 이용한다.
    1. 배추·무의 계절별 공급 분석 결과
    배추·무의 각 계절별 작형의 단수는 기온과 강수량 등의 기상 요인에 의해 유의한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봄과 여름 작형의 단수는 파종기의 기온 상승이 양(+)의 영향을, 결구·수확기의 기온 상승은 음(-)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가을 작형의 단수는 봄·여름 작형과는 시기별로 정반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강우는 대체로 배추·무의 단수에 음(-)의 영향을 미치나, 강수량이 적은 9월에는 가을무 작형에 양(+)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단수에 대한 지역 효과는 여름 작형을 제외하면 경기·강원 등의 중부 지역보다는 남부 지역이 높고, 남부 지역에서도 영남보다 호남이 높은 경향이 나타났다.
    배추·무의 작형별 재배면적 결정요인은 전년 당해작물소득(가격), 전년 대체작물소득(가격), 전작기 당해작물소득(가격), 전작기 대체작물소득(가격) 등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봄철 재배면적은 전작형 소득(가격)과 전작형 대체작물소득에 대한 탄력성이 각각 0.2~0.3과 -0.1~-0.2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이는 봄작형이 전작형이나 대체작물의 소득·가격 등 여러 변수에 의해 영향을 받음을 보여준다. 배추·무 여름작형 면적은 전년 소득(가격)뿐 아니라 전년 대체작물인 콩 소득에 의해 결정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락도매시장 거래자료를 활용하여 배추·무의 계절별 공급함수를 추정함으로써 각 계절별로 구체적인 결정요인이 무엇인지 규명되었다. 특히 봄작형을 월동작형과 노지봄작형으로 구분하여 추정한 결과, 월동형 배추·무 공급은 파종기인 여름작형(전년 8~9월) 가격이, 노지봄작형 공급은 파종기인 월동작형(2~3월) 가격과 가을 작형(전년 11~12월) 대체작물가격이 유의하게 나타났다. 이는 이 시기의 배추·무의 공급은 주로 파종기 직전 자체가격 또는 대체재 가격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는 것으로 규명되었다. 즉 시장자료를 활용하여 세분화된 작형을 분석함으로써, 농가들이 재배면적 결정시 파종전까지 가용한 정보를 최대한 활용하고 있음을 뜻한다.
    2. 오이·호박·토마토의 계절별 공급 분석 결과
    오이·호박·토마토 등 과채류의 단수를 결정하는 주 요인은 기온과 일사량으로 나타났다. 과채류 재배면적은 전년 또는 정식기의 당해작물 가격이나 대체작물 가격에 의해 결정된다. 겨울철 오이나 방울토마토 재배면적은 정식기인 전년 가을 유가에 반비례하는 한편, 봄철 호박 공급은 유가에 양(+)으로 반응하는 것으로 추정되었다. 이는 과채류의 촉성 재배에서는 기상 요인보다 유가가 중요하며, 가을철 유가가 상승할 때 타 조건이 일정하다면 오이나 방울토마토의 재배면적이 줄어 겨울철 공급도 감소함을 의미하며, 이들의 대체작물인 호박 재배면적은 오히려 증가함을 의미한다.
    3. 청과물의 계절별 가격신축성 분석 결과
    오이·호박·수박 등 과채류의 여름철 가격은 소비지 기상 요인에 의해 유의한 영향을 받는다. 오이와 수박 가격은 소비지 최고기온에 양(+)의 영향을 받으며, 특히 수박의 탄력성은 1.4로서 수박 가격이 기온에 탄력적으로 반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호박 가격에 대한 강수량의 부호는 양(+)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기상 조건에 따른 소비자들의 식습관(또는 식문화)를 반영한다.
    포도 가격은 생육기 기상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생육 초기인 5월 강수량과 비대기인 7월 일사량은 포도 가격에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가격에 대한 일사량의 탄력계수는 0.7로 계측되어 비대기 일사량 증대가 포도의 품질 향상과 가격 상승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함을 의미한다.

    저자에게 문의

    이용선 이미지

    저자소개
    이용선 (Lee, Yongsun)
    - 선임연구위원
    - 소속 : 식품·유통연구센터
    저자에게 문의

    보고서 이미지

    게시물 작성 입력폼

    구매안내

    KREI의 출판물은 판매 대행사 (정부간행물판매센터)와 아래 서점에서 구입 하실 수 있습니다.

    판매대행사
    (주)정부간행물판매센터http://www.gpcbooks.co.kr사이트 바로가기
    서울특별시 중구태평로 1가 25번지
    TEL 02) 394-0337, 734-6818
    FAX 02) 394-0339
    판매서점
    판매서점
    교보문고 http://www.kyobobook.co.kr/
    영풍문고 http://www.ypbooks.co.kr/
    알라딘 http://www.aladin.co.kr/


    활용도 정보
    활용도 정보
    상세정보 조회 좋아요 다운로드 스크랩 SNS공유
    15323 0 25 0 0
    • 같은 분야 보고서가 없습니다.
    • 같은 분야 인기 보고서가 없습니다.
    의견남기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