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목록

현안분석

제4유형
  • 표고버섯 산업의 동향과 관측사업 구상
  • 보고서 이미지 없음

    저자
    석현덕 , 민경택
    발행일
    2003.12.01

    ※ 원문보기 클릭 시 에러가 나는 경우 조치 방법 : "고객센터 - 자주하는 질문" 참조

  • 목차


    • 제1장 서 론 1
      제2장 표고버섯산업의 동향
      1. 품목 개요 4
      2. 국내 생산 및 소비 동향 6
      3. 유통 및 가격 동향 10
      4. 수출입 동향 13
      제3장 표고버섯의 관측사업 구상
      1. 표고버섯 관측사업의 필요성 및 목적 17
      2. 표고버섯 관측사업의 주요 내용 18
      3. 표고버섯 관측사업 추진 체계 19
      4. 표고버섯 관측사업의 기대 효과 22
      5. 세부 추진 계획 22
      제4장 결론 및 요약 26
      부록. 임업관측사업 실시요령 27
      ABSTRACT 34
      참고문헌 35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이 연구는 2004년 실시예정인 표고버섯 관측사업을 성공적으로 시행하기 위한 준비작업으로, 표고버섯 산업의 현황과 실태를 살펴보고, 표고버섯 관측사업에 대한 구상을 목적으로 한다.
      2. 표고버섯 산업의 동향
      표고버섯의 국내 생산은 건표고 기준으로 2002년 5,247톤으로 꾸준히 증가하여 왔으며 주생산지는 충남, 충북, 경북, 전남이다. 소비는 국민소득 향상과 건강식품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꾸준히 증가하여 2002년 1인1일당 공급량은 0.29g이다.
      표고버섯은 생표고와 건표고로 나뉘어 유통되는데, 생표고는 전체물량의 80% 가량이 가락동 도매시장으로 출하되며, 건표고는 산림조합, 산지공판장을 통해 거래되는 경우가 많다.
      1980년 말까지 건표고 생산량의 절반 이상이 수출되었으나 1990년 이후 수출량이 감소 추세에 있으며 그 원인은 중국산 표고와의 가격경쟁에서 뒤지기 때문이다. 건표고 주요 수출 시장은 일본과 홍콩이다. 한편, 표고버섯의 수입은 매년 2백만 달러 이상이며 대부분 중국산이다.
      3. 관측사업 구상
      임산물에 대한 관측사업은 산주의 소득 증대와 임산물 소비의 안정을 위해 필요한 사업이다. 특히 중국 임산물이 국내외 임산물 시장에서 국산 임산물을 대체하면서 국내외 임산물 시장에 관한 관측사업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시기가 왔다. 특히 표고버섯은 두 번째로 중요한 임산물이고, 생산에서 기술과 자본집약적이며, 출하시기가 경영수익에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임산물 관측사업의 효과가 가장 큰 임산물이다. 따라서 표고버섯에 대한 관측 사업이 필요하다. 표고버섯 관측사업은 2004년 3월부터 시작하며, 결과물은 매년 월보와 속보 형태로 매회 1,500부 정도를 12회 발간하여 다양한 경로로 표고버섯 생산자들에게 배포하고, 관측정보는 인터넷 등 다양한 정보매체를 통해 표고버섯 생산자들에게 분산하고자 한다.

    요약문

    저자에게 문의

    석현덕 이미지

    저자소개
    석현덕 (Seok, Hyundeok)
    - 선임연구위원
    - 소속 : 산림정책연구부
    저자에게 문의

    보고서 이미지

    게시물 작성 입력폼

    구매안내

    KREI의 출판물은 판매 대행사 (정부간행물판매센터)와 아래 서점에서 구입 하실 수 있습니다.

    판매대행사
    (주)정부간행물판매센터http://www.gpcbooks.co.kr사이트 바로가기
    서울특별시 중구태평로 1가 25번지
    TEL 02) 394-0337, 734-6818
    FAX 02) 394-0339
    판매서점
    판매서점
    교보문고 http://www.kyobobook.co.kr/
    영풍문고 http://www.ypbooks.co.kr/
    알라딘 http://www.aladin.co.kr/


    활용도 정보
    활용도 정보
    상세정보 조회 좋아요 다운로드 스크랩 SNS공유
    19953 0 25 0 0
    • 같은 분야 보고서가 없습니다.
    • 같은 분야 인기 보고서가 없습니다.
    의견남기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