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목록
  • 농정포커스

농정포커스

제4유형
  • 유기농업 실천농가 경영 및 유통체계 개선방안 연구
  • 보고서 이미지 없음

    저자
    김창길 , 정학균; 이명기; 장정경; 김태훈; 유덕기; 황재현
    등록일
    2010.12.01
  • 경제성장에 따른 소득증가와 소비자들의 식품 안전성에 대한 요구 증가로 국내 유기농산물 시장규모는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하지만 최근 유기농산물 생산농가는 가격 차별화와 판로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높은 가격프리미엄은 소비 확대의 제약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유기농산물의 수요 증가에 부응하여 공급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실제로 유기농산물을 생산하는 실천농가의 체계적인 육성이 관건이라고 할 수 있다. 건실한 유기농가 육성을 위해서는 유기농가의 경영실태에 관한 정확한 진단과 과학적 분석이 요구된다. 또한 유기농업이 지...

  • 목차

    • 제1장 서론
      제2장 유기농업 실천농가 경영실태 분석
      제3장 주요국의 유기농업 경영성과 분석
      제4장 유기농 클러스터의 경영실태 진단
      제5장 유기농산물 유통시장 실태분석 및 유통기반 구축 방안
      제6장 유기농산물 가격경쟁력제고 방안 및 마케팅조직 성공전략
      제7장 요약 및 결론

    요약문

    경제성장에 따른 소득증가와 소비자들의 식품 안전성에 대한 요구 증가로 국내 유기농산물 시장규모는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하지만 최근 유기농산물 생산농가는 가격 차별화와 판로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높은 가격프리미엄은 소비 확대의 제약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유기농산물의 수요 증가에 부응하여 공급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실제로 유기농산물을 생산하는 실천농가의 체계적인 육성이 관건이라고 할 수 있다. 건실한 유기농가 육성을 위해서는 유기농가의 경영실태에 관한 정확한 진단과 과학적 분석이 요구된다. 또한 유기농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유기농가의 경영실태 분석을 통한 경영성과 개선뿐만 아니라 농가가 생산한 유기농산물을 소비자에게 적절한 가격으로 판매할 수 있는 마케팅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농촌진흥청의 농업현장 대응 어젠다 과제에 대한 2008~2010년(3년간)의 최종 연구결과물이다. 유기농업 실천농가의 경영실태, 주요국 유기농업 경영성과, 유기농클러스터의 경영실태, 유기농산물 유통시장실태, 국내외 유기농산물 가격경쟁력 성공사례 등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였다. 그리고 경영실태 진단을 통한 유기농가의 경영개선 방안을 제시하였고, 유기농산물 마케팅전략 개발을 통한 가격경쟁력 제고방안을 도출하였다.

    저자에게 문의

    이미지가 없습니다

    저자소개
    김창길 (Kim, Changgil)
    저자에게 문의

    보고서 이미지

    ※ 퇴사하신 분이지만 아래의 내용을 입력해 주시면 관리자가 전달해드리겠습니다.

    게시물 작성 입력폼

    구매안내

    KREI의 출판물은 판매 대행사 (정부간행물판매센터)와 아래 서점에서 구입 하실 수 있습니다.

    판매대행사
    (주)정부간행물판매센터http://www.gpcbooks.co.kr사이트 바로가기
    서울특별시 중구태평로 1가 25번지
    TEL 02) 394-0337, 734-6818
    FAX 02) 394-0339
    판매서점
    판매서점
    교보문고 http://www.kyobobook.co.kr/
    영풍문고 http://www.ypbooks.co.kr/
    알라딘 http://www.aladin.co.kr/


    활용도 정보
    활용도 정보
    상세정보 조회 좋아요 다운로드 스크랩 SNS공유
    46696 2 5 3 3
    • 같은 분야 보고서가 없습니다.
    • 같은 분야 인기 보고서가 없습니다.
    의견남기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