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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지(농촌경제)

제4유형
  • 농식품 품질 관련 연구들의 접근방법에 대한 고찰
  • 보고서 이미지 없음

    저자
    김정섭
    발행일
    2006.0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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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농식품의 품질에 관한 담론은 경제학, 마케팅 연구, 농촌 사회학, 농촌개발 연구 등의 여러 학문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형성되어 왔다. 그 중 소비자 인터페이스 접근방법이 주로 품질과 관련된 시장의 작동 원리를 설명하는 데에 초점을 두고 있다면, 소비자 인지과정 접근방법은 소비자들이 구매 의사결정을 내리기까지의 품질 인지 과정에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다. 한편, 상대적으로 늦은 시기에 ‘품질’ 이슈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 농촌 사회학과 농촌개발 분야에서의 논의는 크게 두 가지 방향으로 분화되어 왔다. 농촌 사회학 연구자들은 ‘농식품의 품...

  • 목차

    • 1. 서론
      2. 농식품 품질과 관련된 네 가지 연구 흐름
      3. 결론

    요약문

    농식품의 품질에 관한 담론은 경제학, 마케팅 연구, 농촌 사회학, 농촌개발 연구 등의 여러 학문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형성되어 왔다. 그 중 소비자 인터페이스 접근방법이 주로 품질과 관련된 시장의 작동 원리를 설명하는 데에 초점을 두고 있다면, 소비자 인지과정 접근방법은 소비자들이 구매 의사결정을 내리기까지의 품질 인지 과정에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다. 한편, 상대적으로 늦은 시기에 ‘품질’ 이슈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 농촌 사회학과 농촌개발 분야에서의 논의는 크게 두 가지 방향으로 분화되어 왔다. 농촌 사회학 연구자들은 ‘농식품의 품질에 대한 정의는 사회적으로 구성된다’는 구성주의 접근방법을 정립하려 노력해 왔다. 농촌개발 분야에서의 논의는 특정 지역 농식품의 품질과 그것이 생산되는 지리적 환경 사이의 관계에 관한 탐구에서 시작하여 유럽에서 발전한 ‘지리적 표시 제도들’에 대한 분석으로까지전개되어 왔다.
    경제학이나 마케팅 연구 분야의 논의들(소비자 인터페이스 접근방법과 소비자 인지과정 접근방법)은 분석 틀을 정교하게 발전시켜왔지만, 전반적으로 특정 농식품을 생산하는 지역의 생산자들과 품질의 문제는 상대적으로 관심을 덜 기울여 온 것으로 보인다. 이에 비해 농촌 사회학과 농촌개발 연구 분야의 논의들은 생산자 또는 생산 지역의 관점에 더욱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그러나 적절한 경험적 분석 틀이 확립되어 있지 못하며, 경험적인 연구를 통해 실천적 함의를 제공하려는 시도들은 아주 최근에서야 등장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농식품 품질 문제에 관한 담론이 현장에서의 실천이나 정책의 변화 속도에 맞게 활성화되고 있지는 못한 것 같다. 농식품 유통업계는 이미 품질관리체계 도입으로 인해 분주하고, 농식품 품질과 관계된 새로운 중앙정부 정책들이 연속적으로 기획되고 실행되기 시작했다. 그러나 구체적으로 어떤 맥락에서 어떠한 정책적 처방이 타당할 것인지, 시장 행위자들이 농식품 품질과 관련된 실천을 할 때 그 사회적 편익이 극대화되기 위해서는 어떤 장치가 필요할 것인지 등에 대해 엄밀하게 판단하려면, 가능한 빨리 관련 연구자들의 풍부한 논의를 통해 이론적 토대를 구축해야 할 것이다.

    It is clear that quality issues have become more central features of agro-food studies. The studies have been conducted in several disciplines with different approaches respectively. Four major approaches of agro-food quality were reviewed in this paper. Consumer interface approaches focus on the interface between the consumer and the manufacturer or seller of the agro-food product. These approaches seek to explain how consumers' perceptions and information environments influence the way that agro-food market works. Quality perception approaches were developed within the studies of marketing, consumer behavior, and applied psychology. The aim of these studies is to understand the process in which consumers perceive quality of agro-foods and then make decisions to purchase. Rural sociologists have given attention to the social process in which the quality of agro-food is constructed. In the discourse of rural development, the effects of quality certification on the agro-foods, whose special quality attributes are embedded in particular geographical contexts, have mainly been discuss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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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자소개
    김정섭 (Kim, Jeongseop)
    - 연구위원
    - 소속 : 농업·농촌발전연구부

    저자에게 문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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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정섭 (Kim, Jeongseop)
    - 연구위원
    - 소속 : 농업·농촌발전연구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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