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목록

학술지(농촌경제)

제4유형
  • 식품 소비 라이프스타일이 간편식의 구매 경험, 만족도, 구매 의향에 미치는 영향: HMR 유형별 매개효과와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식품 소비 라이프스타일이 간편식의 구매 경험, 만족도, 구매 의향에 미치는 영향: HMR 유형별 매개효과와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저자
    한은수 , 윤병삼; 서상택
    등록일
    2024.03.20

    ※ 원문보기 클릭 시 에러가 나는 경우 조치 방법 : "고객센터 - 자주하는 질문" 참조

  • 본 연구는 식품 소비 라이프스타일이 HMR 구매 경험 및 만족도, 구매 의향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 대한 직접효과(direct effects) 및 매개효과(mediation effects)를 분석하였다. 또한, HMR 제품 유형별 구매 빈도가 높은 상위집단과 빈도가 낮은 하위집단을 분류하여 집단 간 차이 검정에 의한 조절효과(moderation effects)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간편성 추구형은 HMR 구매 경험과 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매 의향에 대해서는 직접효과가 없었으나, 구매 경험과...

  • 목차

    • 1. 서론
      2. 연구 방법 및 절차
      3. 분석 결과
      4. 요약 및 결론

    요약문

    본 연구는 식품 소비 라이프스타일이 HMR 구매 경험 및 만족도, 구매 의향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 대한 직접효과(direct effects) 및 매개효과(mediation effects)를 분석하였다. 또한, HMR 제품 유형별 구매 빈도가 높은 상위집단과 빈도가 낮은 하위집단을 분류하여 집단 간 차이 검정에 의한 조절효과(moderation effects)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간편성 추구형은 HMR 구매 경험과 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매 의향에 대해서는 직접효과가 없었으나, 구매 경험과 만족도를 경유하는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건강․안전추구형은 HMR 구매 경험과 구매 의향에 부(-)의 영향 또는 유의한 영향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HMR 구매 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조절효과 검정을 통해 구매 빈도가 낮은 집단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경제성 추구형은 즉석조리식품과 즉석섭취식품에 있어서 구매 경험, 만족도, 구매 의향에 대해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고, 직접효과와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저자정보

    이미지가 없습니다

    저자소개
    한은수 (Han, Eunsu)
    저자의 다른 보고서

    보고서 이미지

    • 저자의 다른 보고서가 없습니다.

    저자에게 문의

    이미지가 없습니다

    저자소개
    한은수 (Han, Eunsu)
    저자에게 문의

    보고서 이미지

    ※ 퇴사하신 분이지만 아래의 내용을 입력해 주시면 관리자가 전달해드리겠습니다.

    게시물 작성 입력폼

    구매안내

    KREI의 출판물은 판매 대행사 (정부간행물판매센터)와 아래 서점에서 구입 하실 수 있습니다.

    판매대행사
    (주)정부간행물판매센터http://www.gpcbooks.co.kr사이트 바로가기
    서울특별시 중구태평로 1가 25번지
    TEL 02) 394-0337, 734-6818
    FAX 02) 394-0339
    판매서점
    판매서점
    교보문고 http://www.kyobobook.co.kr/
    영풍문고 http://www.ypbooks.co.kr/
    알라딘 http://www.aladin.co.kr/


    활용도 정보
    활용도 정보
    상세정보 조회 좋아요 다운로드 스크랩 SNS공유
    668 0 67 0 0
    • 같은 분야 보고서가 없습니다.
    • 같은 분야 인기 보고서가 없습니다.
    의견남기기

  • 다음글 임가의 소득불평등도와 요인분해
  • 이전글 임산물 산지종합유통센터의 효율성 및 영향요인 분석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