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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지(농촌경제)

제4유형
  • 쌀 소비 행태 분석
  • 보고서 이미지 없음

    저자
    이계임 , 김민정
    등록일
    2003.12.01

    ※ 원문보기 클릭 시 에러가 나는 경우 조치 방법 : "고객센터 - 자주하는 질문" 참조


  • 쌀 소비 감소 추세가 가속화되고, 2004년 쌀 재협상 이후 쌀 수입이 크게 증가할 가능성이 높아짐에 따라 국내산 쌀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서는 소비자 선호에 부응하는 방향으로 생산 및 유통체계가 구축되어야 한다. 이 연구는 쌀의 소비구조를 규명하고, 가정과 외식에서의 쌀 소비행태를 분석함으로써 국내산 쌀 차별화와 소비확대정책을 수립하는데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 연구의 주요 내용은 크게 5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① 쌀 소비구조 분석에서는 쌀 소비 변화 추이를 검토하였...

  • 목차


    • 제1장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1
      2. 선행 연구 검토 2
      3. 연구 범위 및 방법 4
      제2장 쌀 소비구조 분석
      1. 쌀 소비 변화 추이 7
      2. 연령별?성별 쌀 소비구조 비교 11
      3. 끼니당 쌀 소비량 추정 13
      4. 수요처별 쌀 소비비중 추정 13
      5. 소득계층별 쌀 지출액 비교 15
      제3장 쌀 소비 결정요인 분석
      1. 분석모형 17
      2. 자료 및 추정 방법 19
      3. 가정 내 쌀 및 외식(한식)의 소비 결정요인 23
      제4장 소비자의 쌀 선호요인 분석
      1. 쌀 소비 및 구입행태 28
      2. 소비자의 쌀 선택기준 37
      3. 쌀의 품질?가격에 대한 소비자 평가 40
      4. 브랜드 쌀에 대한 평가 48
      5. 아침식사 형태 52
      6. 외식 쌀 소비행태 54
      7. 수입쌀 및 고품질 쌀 구입의향 60
      제5장 외식부문 쌀 소비행태 분석
      1. 조사방법 및 조사업체 현황 66
      2. 외식부문 쌀 구입가격 68
      3. 외식부문 쌀 구매 및 사용행태 70
      4. 외식부문의 쌀 선택기준 76
      5. 구입행태 전망 및 수입쌀 구입의향 81
      제6장 분석 결과의 함축성 88
      부록 1. 시간가치평가함수 및 지출함수 추정 결과 96
      부록 2. 소비자 설문조사표 100
      부록 3 급식 부문 설문조사표 118
      ABSTRACT 131
      참고문헌 133

      쌀 소비 감소 추세가 가속화되고, 2004년 쌀 재협상 이후 쌀 수입이 크게 증가할 가능성이 높아짐에 따라 국내산 쌀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서는 소비자 선호에 부응하는 방향으로 생산 및 유통체계가 구축되어야 한다. 이 연구는 쌀의 소비구조를 규명하고, 가정과 외식에서의 쌀 소비행태를 분석함으로써 국내산 쌀 차별화와 소비확대정책을 수립하는데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 연구의 주요 내용은 크게 5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① 쌀 소비구조 분석에서는 쌀 소비 변화 추이를 검토하였으며, 쌀 소비량을 연령별?성별, 끼니별, 수요처별, 소득계층별로 비교해 보았다.
      ② 쌀 소비 결정요인 분석에서는 가정 내 쌀 및 외식(한식) 소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검출하고 평가하였다.
      ③ 소비자의 쌀 선호요인 분석에서는 수도권 610가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소비자의 쌀에 대한 선호 및 구매행태를 살펴보았다.
      ④ 외식부문 쌀 소비행태 분석에서는 급식업체와 외식업체 297개소를 대상으로 쌀 구입행태와 의향 등을 조사하였다.
      ⑤ 분석 결과의 함축성에서는 쌀 소비와 관련된 주요 가설을 중심으로 분석 결과를 정리하여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1. 쌀 소비구조 분석
      우리나라의 쌀 소비 감소 추세는 1970년대 -0.3%, 1980년대 -1.0%, 1990년 이후 -2.6%로 가속화하고 있다. 특히 가정 내 쌀 소비량은 식생활의 외부화, 편리화, 서구화 경향에 따라 1990년 이후 연평균 3.7%씩 줄고 있는 상황이다. 2001년을 기준으로 삼으면 주식용 쌀 소비량의 69%는 가정 내에서 소비되며, 나머지 31%는 가정 밖에서 소비되는 것으로 추산된다. 가정 밖 수요처별로는 음식점에서 19%, 직장 및 학교급식에서 12%가 소비되고 있다. 연령계층별로 50∼64세(260.3g/1인1일)의 쌀 소비량이 가장 많았고, 30∼49세, 65세 이상의 순서이었다. 50세 이상은 3끼 고르게 식사하는 반면 10∼40대(특히 10∼20대)는 아침식사로 섭취하는 쌀의 양이 크게 적어 아침식사를 거르거나 빵으로 대체하는 경우가 상당비중을 점할 것으로 보인다.
      2. 쌀 소비 결정요인 분석
      쌀과 외식(한식) 소비에 가구의 소득, 주부의 시간비용, 가구주 연령?학력?직업, 연령구성, 거주지 등 다양한 특성들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쌀 지출의 소득탄성치는 1982년 0.24에서 2002년 0.16으로 하락하는 추세이며, 2002년 외식(한식) 지출의 소득탄성치 0.47에 비해 크게 낮다.
      3. 소비자의 쌀 선호요인 분석
      수도권지역 가구의 62%가 시장에서 전량 쌀을 구입하며, 대부분 20kg(80%)씩 1∼1.5개월을 주기(60%)로 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입가격대는 20kg당 45~48천원이 26.4%로 가장 많았으나 45천원 이하가 19.6%, 51천 원 이상이 33%에 달하는 등 가격대에 따라 다양한 쌀에 대한 수요가 형성되는 특징을 보였다. 또한 소득수준이 증가할수록 높은 가격대의 쌀을 구입하는 가구의 비중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들이 쌀 구입 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은 맛(45%), 가격(27%), 안전성(21%)으로, 가구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선택 기준이 가격에서 맛으로 이동하고 안전성의 중요도가 빠르게 증가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외식에서는 주 메뉴가 우선 고려되고 업소별로 밥맛의 차이가 크지 않다고 평가되기 때문에 가정에 비해 밥맛에 대한 관심도가 낮으며, 응답가구의 70%가 가정에서의 밥맛에 비해 좋지 않다고 평가하고 있었다. 소비자들은 밥맛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생산지(39%), 방패창을 통한 쌀의 외관(10%), 생산연도(8%) 등을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밥맛 좋은 지역은 경기도(65%)가 압도적이며, 외관 평가 시는 윤기, 투명도, 싸라기 유무를 고품질 쌀의 척도로 고려하고 있었다.
      국제협상 결과에 따라서 국내 쌀 시장에 수입쌀이 들어올 경우 소비자들이 수입쌀을 구입할 의향이 있는지 여부를 조사한 결과 수입쌀을 구입할 의사가 있는 가구는 54%로 수입쌀을 구입하지 않겠다고 응답한 가구(44.5%)에 비해 많은 수준이며, 소득수준이 낮을수록 수입쌀 구입의사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입쌀 구입의사가 있는 가구를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가격이 국내산 쌀보다 싸고 품질이 더 좋다면 구입하겠다는 의견이 43.5%로 대부분 가격과 품질수준을 고려하여 구입을 결정하겠다는 의사를 표명하였다. 반면 품질이 좋다면 가격과 상관없이 구입하겠다는 가구도 9.3%의 비중을 점하여, 수입쌀 여부와 가격수준에 상관없이 품질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가구도 일정수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4. 외식부문 쌀 소비행태 분석
      급식?외식업체도 가구와 마찬가지로 대부분 20kg 단위로 구입하고 있었으며, 급식업체는 주 1회(35%), 외식업체는 2∼3일에 한번(38%) 구입하는 경우가 많았다. 급식?외식업체에서 구입하는 쌀 가격은 20kg당 42∼45천원대에 절반이상, 45∼51천원에 40% 업체가 집중되어 있어 이용하는 쌀의 가격수준이 대단히 균일화된 특징을 보인다. 급식?외식업체를 형태별, 업종별로 구분하여도 구입하는 쌀 가격에 큰 차이를 보이지 않고 비슷한 수준을 나타내었다.
      급식?외식업체의 수입쌀 구입 의향은 각각 63.9%, 66.3%로 소비자 가구에 비해 높았다. 수입쌀이 국내산과 품질이 비슷하고 국내산 쌀 가격이 20kg당 45천원일 경우 수입쌀 지불의향가격은 37천원으로 국내산 가격의 약 80%이다. 단, 수입쌀 지불의향 가격분포를 살펴보면 수입쌀이 40∼45천원 수준일 경우 절반 이상 업체에서 구입할 의사가 있기 때문에 국내산과 가격차가 더 축소되더라도 수입쌀을 구입하는 업체가 상당수 나타날 가능성이 크다.
      5. 분석 결과의 함축성
      국내산 쌀에 대한 품질 경쟁력 제고를 위해서는 고품질 쌀에 대한 생산?유통 여건 조성뿐만 아니라 소비 측면에서 소득 및 연령계층별로 차별화된 시장공략과 국내산 쌀 품질의 신뢰도 제고를 위한 표시제도 개선과 홍보가 필요하다. 외식수요 확대에 부응하여 한식메뉴?제품을 개발?보급하고, 국내산 쌀 또는 인증 쌀 이용 정보를 제시하는 등 국산 쌀 이용업체를 차별화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 식사 습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학교급식의 경우 정부지원 양곡의 품질을 제고하고, 밥을 주식으로 하는 식단 확대를 위한 지원?교육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 아침식사는 연령별로 섭취량에 큰 차이를 보이고 있어 쌀 소비확대에 매우 중요하다. 아침식사 개선을 위해서는 지속적인 캠페인과 먹기 편한 아침 대용식 개발, 간편한 아침 식단 보급 등이 필요할 것이다.

    요약문


    쌀 소비 감소 추세가 가속화되고, 2004년 쌀 재협상 이후 쌀 수입이 크게 증가할 가능성이 높아짐에 따라 국내산 쌀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서는 소비자 선호에 부응하는 방향으로 생산 및 유통체계가 구축되어야 한다. 이 연구는 쌀의 소비구조를 규명하고, 가정과 외식에서의 쌀 소비행태를 분석함으로써 국내산 쌀 차별화와 소비확대정책을 수립하는데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 연구의 주요 내용은 크게 5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① 쌀 소비구조 분석에서는 쌀 소비 변화 추이를 검토하였으며, 쌀 소비량을 연령별?성별, 끼니별, 수요처별, 소득계층별로 비교해 보았다.
    ② 쌀 소비 결정요인 분석에서는 가정 내 쌀 및 외식(한식) 소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검출하고 평가하였다.
    ③ 소비자의 쌀 선호요인 분석에서는 수도권 610가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소비자의 쌀에 대한 선호 및 구매행태를 살펴보았다.
    ④ 외식부문 쌀 소비행태 분석에서는 급식업체와 외식업체 297개소를 대상으로 쌀 구입행태와 의향 등을 조사하였다.
    ⑤ 분석 결과의 함축성에서는 쌀 소비와 관련된 주요 가설을 중심으로 분석 결과를 정리하여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1. 쌀 소비구조 분석
    우리나라의 쌀 소비 감소 추세는 1970년대 -0.3%, 1980년대 -1.0%, 1990년 이후 -2.6%로 가속화하고 있다. 특히 가정 내 쌀 소비량은 식생활의 외부화, 편리화, 서구화 경향에 따라 1990년 이후 연평균 3.7%씩 줄고 있는 상황이다. 2001년을 기준으로 삼으면 주식용 쌀 소비량의 69%는 가정 내에서 소비되며, 나머지 31%는 가정 밖에서 소비되는 것으로 추산된다. 가정 밖 수요처별로는 음식점에서 19%, 직장 및 학교급식에서 12%가 소비되고 있다. 연령계층별로 50∼64세(260.3g/1인1일)의 쌀 소비량이 가장 많았고, 30∼49세, 65세 이상의 순서이었다. 50세 이상은 3끼 고르게 식사하는 반면 10∼40대(특히 10∼20대)는 아침식사로 섭취하는 쌀의 양이 크게 적어 아침식사를 거르거나 빵으로 대체하는 경우가 상당비중을 점할 것으로 보인다.
    2. 쌀 소비 결정요인 분석
    쌀과 외식(한식) 소비에 가구의 소득, 주부의 시간비용, 가구주 연령?학력?직업, 연령구성, 거주지 등 다양한 특성들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쌀 지출의 소득탄성치는 1982년 0.24에서 2002년 0.16으로 하락하는 추세이며, 2002년 외식(한식) 지출의 소득탄성치 0.47에 비해 크게 낮다.
    3. 소비자의 쌀 선호요인 분석
    수도권지역 가구의 62%가 시장에서 전량 쌀을 구입하며, 대부분 20kg(80%)씩 1∼1.5개월을 주기(60%)로 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입가격대는 20kg당 45~48천원이 26.4%로 가장 많았으나 45천원 이하가 19.6%, 51천 원 이상이 33%에 달하는 등 가격대에 따라 다양한 쌀에 대한 수요가 형성되는 특징을 보였다. 또한 소득수준이 증가할수록 높은 가격대의 쌀을 구입하는 가구의 비중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들이 쌀 구입 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은 맛(45%), 가격(27%), 안전성(21%)으로, 가구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선택 기준이 가격에서 맛으로 이동하고 안전성의 중요도가 빠르게 증가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외식에서는 주 메뉴가 우선 고려되고 업소별로 밥맛의 차이가 크지 않다고 평가되기 때문에 가정에 비해 밥맛에 대한 관심도가 낮으며, 응답가구의 70%가 가정에서의 밥맛에 비해 좋지 않다고 평가하고 있었다. 소비자들은 밥맛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생산지(39%), 방패창을 통한 쌀의 외관(10%), 생산연도(8%) 등을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밥맛 좋은 지역은 경기도(65%)가 압도적이며, 외관 평가 시는 윤기, 투명도, 싸라기 유무를 고품질 쌀의 척도로 고려하고 있었다.
    국제협상 결과에 따라서 국내 쌀 시장에 수입쌀이 들어올 경우 소비자들이 수입쌀을 구입할 의향이 있는지 여부를 조사한 결과 수입쌀을 구입할 의사가 있는 가구는 54%로 수입쌀을 구입하지 않겠다고 응답한 가구(44.5%)에 비해 많은 수준이며, 소득수준이 낮을수록 수입쌀 구입의사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입쌀 구입의사가 있는 가구를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가격이 국내산 쌀보다 싸고 품질이 더 좋다면 구입하겠다는 의견이 43.5%로 대부분 가격과 품질수준을 고려하여 구입을 결정하겠다는 의사를 표명하였다. 반면 품질이 좋다면 가격과 상관없이 구입하겠다는 가구도 9.3%의 비중을 점하여, 수입쌀 여부와 가격수준에 상관없이 품질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가구도 일정수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4. 외식부문 쌀 소비행태 분석
    급식?외식업체도 가구와 마찬가지로 대부분 20kg 단위로 구입하고 있었으며, 급식업체는 주 1회(35%), 외식업체는 2∼3일에 한번(38%) 구입하는 경우가 많았다. 급식?외식업체에서 구입하는 쌀 가격은 20kg당 42∼45천원대에 절반이상, 45∼51천원에 40% 업체가 집중되어 있어 이용하는 쌀의 가격수준이 대단히 균일화된 특징을 보인다. 급식?외식업체를 형태별, 업종별로 구분하여도 구입하는 쌀 가격에 큰 차이를 보이지 않고 비슷한 수준을 나타내었다.
    급식?외식업체의 수입쌀 구입 의향은 각각 63.9%, 66.3%로 소비자 가구에 비해 높았다. 수입쌀이 국내산과 품질이 비슷하고 국내산 쌀 가격이 20kg당 45천원일 경우 수입쌀 지불의향가격은 37천원으로 국내산 가격의 약 80%이다. 단, 수입쌀 지불의향 가격분포를 살펴보면 수입쌀이 40∼45천원 수준일 경우 절반 이상 업체에서 구입할 의사가 있기 때문에 국내산과 가격차가 더 축소되더라도 수입쌀을 구입하는 업체가 상당수 나타날 가능성이 크다.
    5. 분석 결과의 함축성
    국내산 쌀에 대한 품질 경쟁력 제고를 위해서는 고품질 쌀에 대한 생산?유통 여건 조성뿐만 아니라 소비 측면에서 소득 및 연령계층별로 차별화된 시장공략과 국내산 쌀 품질의 신뢰도 제고를 위한 표시제도 개선과 홍보가 필요하다. 외식수요 확대에 부응하여 한식메뉴?제품을 개발?보급하고, 국내산 쌀 또는 인증 쌀 이용 정보를 제시하는 등 국산 쌀 이용업체를 차별화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 식사 습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학교급식의 경우 정부지원 양곡의 품질을 제고하고, 밥을 주식으로 하는 식단 확대를 위한 지원?교육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 아침식사는 연령별로 섭취량에 큰 차이를 보이고 있어 쌀 소비확대에 매우 중요하다. 아침식사 개선을 위해서는 지속적인 캠페인과 먹기 편한 아침 대용식 개발, 간편한 아침 식단 보급 등이 필요할 것이다.


    An Analysis of Rice Consumption Behavior in Korea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rice consumption structure and to analyse rice consumption behavior at home and away from home. Policy recommendations and implications of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focused on how to differentiate domestic rice policy and promote domestic rice consumption.
    Consumption of rice has decreased. Rice consumption at home has dramatically decreased 3.7 percent a year since 1990. In 2001, rice consumption at home accounted for 69 percent of total rice consumption, while the share of consumption away from home was 31 percent.
    The estimated results show that the time value of house wife, age of household head, education background and occupation of household head, and income are highly associated with rice consumption and Korean food consumption away from home. The income elasticity for rice expenditure has decreased from 0.24 in 1982 to 0.16 in 2002.
    62% of the households living in Seoul purchase rice in a market place and most of them purchased 20kg package (80%) in 1~1.5 month cycle. The average purchasing price ranges from 45 thousand won to 48 thousand won and the price was distinguished by income level. Factors affecting rice purchase are found to be taste(45%), price(27%), and safety(21%) in order. As the household income increases, the choice criteria of rice consumption move from price to taste, and concerns on food safety also increase rapidly. In case where imported rice is available in domestic rice market, 54% of the consumers are willing to buy imported rice and lower income households have higher tendency to do so.
    Most of meal service and food away from home businesses purchased 20kg package same as the households and the half of respondents purchased at the price of 42~45 thousand won. Intention of meal service and food away from home business to purchase imported rice was over 60%. If the quality of imported rice is similar to domestic rice and the price of domestic rice is 45 thousand won, the price of willing to pay for imported rice was about 80% level of the domestic rice price.
    In order to improve the quality competitiveness of domestic rice, it is necessary to segment the market by income and age group and to promote rice consumption by each market. To increase demand for domestic rice away from home, a certification system needs to be implemented. For instance, meals service providers for school could get a certification when they use domestic rice.

    Researchers: Lee Kyei-Im and Kim Min-Jeong
    E-mail Address: lkilki@krei.r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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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자소개
    이계임 (Lee, Kyeiim)
    - 선임연구위원
    - 소속 : 식품경제연구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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