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0년대 이후 농산물 유통은 주산지 중심의 생산자 조직화와 규모화를 토대로 광역권의 소비지 도매시장과 대형유통업체 중심의 유통체계를 갖춰왔다. 그러나 1990년대 후반 대형유통업체의 소비지 진출로 시작된 농산물 유통환경 변화에 따라 지방 도매시장이 위축되었고, 한편 지역농산물의 생산과 유통, 소비를 확대하는 로컬푸드와 지역 푸드플랜이 성장하였다. 이에 문재인 정부는 지역농산물의 지역 내 생산·유통·소비를 촉진하는 푸드플랜 정책을 도입하였고, 최근 코로나19 팬데믹을 계기로 지역농산물 지역순환체계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1980년대 이후 농산물 유통은 주산지 중심의 생산자 조직화와 규모화를 토대로 광역권의 소비지 도매시장과 대형유통업체 중심의 유통체계를 갖춰왔다. 그러나 1990년대 후반 대형유통업체의 소비지 진출로 시작된 농산물 유통환경 변화에 따라 지방 도매시장이 위축되었고, 한편 지역농산물의 생산과 유통, 소비를 확대하는 로컬푸드와 지역 푸드플랜이 성장하였다. 이에 문재인 정부는 지역농산물의 지역 내 생산·유통·소비를 촉진하는 푸드플랜 정책을 도입하였고, 최근 코로나19 팬데믹을 계기로 지역농산물 지역순환체계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이 연구는 농산물 유통환경 변화로 도매시장의 경쟁력이 하락하고 푸드플랜 계획을 수립한 지역을 대상으로 지방 도매시장이 지역농산물 취급을 확대하여, 지역 내 농산물 유통기능이 활성화되도록 하기 위해 추진되었다. 이를 위하여 국내외 농산물 유통환경 변화를 통시적 관점으로 분석하고 지방 도매시장의 지역농산물 취급 실태를 구체적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지방 도매시장이 지역농산물 취급을 활성화할 수 있도록 지역농산물의 다양한 유통 주체 평가를 통하여 유통 주체 육성방안, 민관협력방안, 도매시장 시설 활용방안 등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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